한미,임상2상 통해 비만효과 입증 개발방향 확정 계획

한미약품은 파트너사 얀센이 비만/당뇨치료제(HM12525A) 권리를 반환했다고 3일 공시했다.
 
한미약품은 이 약물 권리가 반환돼도 이미 수령한 계약금 1억500만 달러(약 1,230억원)는 돌려주지 않는다고 밝혔다 .
 
한미약품은 "최근 얀센이 진행해 완료된 2건의 비만환자 대상 임상 2상 시험에서 1차 평가 지표인 체중 감소 목표치는 도달했지만 당뇨를 동반한 비만환자에서 혈당 조절이 내부 기준에 미치지 못했다고 얀센측이 알려왔다"고 설명했다.
 
한미약품은 "얀센이 권리 반환을 통보했지만 이번 임상 2상 결과를 통해 비만약으로서 효과는 충분히 입증됐다"면서 "향후 내부 검토를 통해 빠른 시일 내 개발 방향을 확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미약품은 이번 공지와 관련,"미지의 영역에서 다양한 가능성을 확인하고 실패를 통해 성장하는 신약개발 과정에서 빈번히 있을 수 있는 일"이라며 “글로벌 신약 창출의 길은 어렵지만 한미약품 도전은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강조했다.

특히 이번 얀센이 수행한 임상 2상 결과에 대해 한미약품은 "역설적으로 비만환자 체중감량에 대한 효과는 입증을 한 셈"이라며 "당뇨를 동반한 비만환자에게 혈당 조절에 대한 니즈가 더 필요하다는 점을 확인한 계기가 됐기 때문에 이를 반영한 향후 개발 방향을 빠른 시일 내에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미약품은 "사노피와 스펙트럼, 제넨텍, 테바 등 한미약품에는 여전히 다양한 파트너사들과 실시간으로 긴밀한 협력이 이어지고 있으며 현재 개발 중인 신약 파이프라인들도 30여개에 달한다"며 "R&D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고 혁신을 통한 성장을 지속할 수 있도록 견고한 내실을 다져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