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의료계 외침 공감 인물 발탁시 파트너로 최선 다할 것”

대한의사협회는 최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후임으로 새로운 인물을 임명하려는 청와대의 움직임과 관련, 보건의료 전문가가 보건복지부 장관에 임명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의협은 8일 “선진국일수록 전문가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정책에 반영하는 경향이 강하다”며, “신임 보건복지부 장관은 전문성을 갖추고 소통을 통해 문제를 원만하게 풀어나갈 수 있는 덕목을 갖춘 사람이 임명돼야 한다”고 밝혔다.

의협은 박능후 장관이 사회복지 분야 전문가로서 보건의료 분야에서는 전문성이 결여돼 있다고 지적했다.

의협은 “2017년 5월 출범한 문재인 정부의 초대 보건복지부 장관으로 임명돼 지금까지 활동해 온 박능후 장관은 문재인케어를 잘못된 포퓰리즘성 정책으로 시작하고 무리하게 적용해온 당사자로서 진작 경질됐어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2년 이상 자리를 지키며 사회적 갈등을 심화시킨 바 있다”며, “문재인 정부가 진정 국민의 건강을 지키고자 하는 의지가 있다면 또 다시 사회복지 전문가를 보건복지부 장관으로 임명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건강 수호에 필요한 최선의 진료를 할 수 있는 의료환경 조성을 위해서는 보건의료 전문가의 보건복지부 장관 임명이 필수라는 게 의협의 주장이다.

의협은 “ 전 국민이 불안감에 휩싸여 사회 활동이 위축되고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초래했던 메르스 사태를 통해서도 확인됐듯이 관료들이 일방적으로 주도하는 보건의료 정책에서 전문성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며,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위해 보건의료를 잘 아는 인물이 보건복지부 수장이 되어 진정으로 국민을 위하고 국가 보건의료를 생각하는 정책을 만들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은 최선의 진료를 받을 권리가 있다’는 의료계의 외침에 공감하고 그것을 이행해 나갈 인물이 발탁된다면 의료계는 가장 든든한 협력자요 파트너로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신임 보건복지부 장관은 전문성을 갖추고 소통을 통해 문제를 원만하게 풀어나갈 수 있는 덕목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