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제이헬스케어 김병문 부사장(왼쪽) 대구첨복재단 손문호 센터장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과 씨제이헬스케어는 10일 혁신(First-In-Class) 합성신약개발을 위한 공동연구계약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공동연구협약은 두 기관 2018년도 합성신약연구 업무협약 이후 합성신약 개발 분야 공동연구를 기획했고 구체적인 연구를 시작하는 첫 걸음이다.

주요 연구분야는 항암 분야 기존 항암제보다 우수한 효능과 안전성을 나타내는 신규 기전 항암신약을 개발하는 것으로 대구첨복재단 신약개발지원센터는 기 구축한 기반기술, 인프라 및 연구성과를 활용해 가상탐색(virtual screening), 의약합성 및 약효평가 기술을 통해 신규 신약 물질을 개발한다.

 대구첨복재단은 글로벌 수준 종합적 연구 인프라를 활용해 신약과 의료기기 연구개발과 의료분야 기업지원을 활발히 진행 중이다. 신약개발지원센터는 건립 4년 만에 갑상선암 치료제‧급성골수백혈병 치료제‧뇌암치료제 등 6건의 기술이전 사업화를 이루었다.

씨제이헬스케어는 올해 대한민국 30호 신약으로 위식도역류질환 신약 '케이캡정'을 선보였으며 자체개발과 활발한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암, 비알콜성지방간염(NASH) 질환 신약 파이프라인을 확보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씨제이헬스케어 김병문 연구개발 총괄 부사장은 “대구첨복재단의 우수한 신약 물질 연구능력과 씨제이헬스케어의 선진화된 비임상 및 임상 능력이 좋은 시너지를 만들어 항암신약 개발로 이어질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대구첨복재단 신약개발지원센터 손문호 센터장은 “이번 공동연구협약은 신약개발지원센터가 작년부터 이어 추진한 개방형 혁신추진에서 일궈낸 결과물이며 우수한 신약 개발위해 센터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