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녹십자지놈은 오는 16일 서울 파르나스호텔에서 가던트헬스AMEA사 비침습 암유전체 돌연변이 분석검사인 가던트360(Guardant360) 액체생검 검사 국내 출시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미국 가던트헬스는 혈액에 떠돌아다니는 암세포 유래 DNA 조각인 Cell-free DNA (CfDNA)를 차세대염기분석법 (NGS) 방법으로 분석하는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시작한 유전자분석기업이다.

이 회사는 암세포가 사멸하면서 혈액으로 유입되는 미량의 DNA 조각에서 암 특이 돌연변이를 검출하는 가던트360 액체생검 검사를 개발했을 뿐만 아니라 비소세포 폐암 분야에서 조직생검 대비 액체생검 우수성을 검증하는 등 액체생검과 관련한 세계적인 연구 결과를 지속적으로 도출해 주목을 받고 있다.

GC녹십자지놈은 올 3분기 내에 가던트360 액체생검 검사를 국내에 출시할 계획이다. GC녹십자지놈은 이 서비스 출시를 통해 △암 유전체검사 포트폴리오 확장 및 강화 △기존 암 유전체검사와 시너지 효과 △새로운 시장 발굴 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가던트360 액체생검 검사는 전문성이 입증된 유전자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면역치료제나 표적치료제 등 항암 신약 바이오마커로 사용 할 수 있음이 증명됐고 이미 전 세계 50개국 이상에서 약 8만명 이상 암 환자가 사용한 검사법이다.

기존 검사 방법인 침습적 조직검사는 암 발생부위에 따라 절개 또는 비절개 형태로 환자 생체조직을 떼냄으로 인해 고통과 더불어 상처가 남을 수 있다.

그러나 액체생검 검사는 혈액으로 검사하기 때문에 고통이 매우 적고 상처가 없으며 암이 재발한 시점에도 비교적 쉽게 검체를 얻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검사는 암 세포 유전적 특성에 따라 치료 효과가 나타나는 면역치료제, 표적치료제 주요 암종인 폐암, 유방암, 난소암, 대장암 등 환자들에 더욱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