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기내시경학회, 2019 장(腸)주행 캠페인 진행…대장내시경 검사 가이드 공개

대장암 예방을 위해 50세 이상 성인이면 5년마다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이사장 전훈재)는 4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장암 조기 발견 및 예방을 위한 ‘2019 장(腸)주행 캠페인: 대장내시경 검사, 제대로 해야 암 예방까지 쭉!’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학회는 대장암을 조기 진단하고 대장암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는 50세 이상 및 대장암 고위험군 인구가 적극적으로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을 수 있는 사회적 환경 조성을 위해 올바른 대장내시경 검사 가이드를 발표했다.

가이드에 따르면 50세 이상은 아무런 증상이 없더라도 누구나 5년에 1번씩 정기적으로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아야 하며, 대장에서 용종을 떼어냈다면 연령에 상관 없이 3년(고위험군) 또는 5년(저위험군) 후에 추적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도록 권고하고 있다.

대장암은 가족력과 깊은 연관이 있으므로 직계 가족 중에 대장암 환자가 있다면 연령에 상관 없이 소화기내과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아야 한다.

또한, 정확한 대장내시경 검사를 위한 장정결 TIP도 소개했다.

대장내시경 3일 전부터 질긴 야채, 씨 있는 과일, 견과류, 잡곡, 해조류, 고춧가루 등의 섭취를 자제하고, 2일 전부터는 식사량을 줄이고 흰쌀밥, 두부, 계란 등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며, 1일 전에는 가급적 흰죽이나 미음으로 식사하는게 좋다.

마지막으로 검사 12시간부터는 가능하다면 금식을 하도록 권고했다.

김호각 소화기내시경학회 회장은 “대장암은 80% 이상이 5~10년에 걸쳐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대장내시경 검사를 통해 조기에 발견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면 치료 성적이 매우 좋다”며, “학회는 이번 캠페인을 진행해 국민들이 대장내시경 검사를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받을 수 있도록 돕고, 궁극적으로는 대장암을 예방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