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FDA, 위해성 여부 조사 중..복용 중단 권고 안해

미국 FDA는 '잔탁'으로 널리 알려진 일부 라니티닌제제에서 N-니트로소다이메틸라민(NDMA)이라는 니트로사민 불순물이 낮은 수준으로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지난 13일 밝혔다.

NDMA는 암 유발 가능성이 있는 물질로 분류되며, 환경 오염물질로 고기와 유제품, 야채를 포함한 물과 음식에서도 발견된다.

FDA는 지난해부터 고혈압치료제인 ARB제제의 NDMA와 기타 니트로사민 불순물을 조사해 왔다. ARB의 경우 허용치 이상의 니트로사민 검출로 리콜이 진행됐다.

FDA는 라니티딘제제의 NDMA 검출과 관련, 환자 안전성 여부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이다. FDA는 예비 검사에서 발견한 수치는 보통 음식에서 찾을 수 있는 양을 거의 초과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라니티딘은 위벽에서 위산의 분비를 자극하는 히스타민이라는 물질의 수용체에 대한 작용을 억제해 위산을 감소시키는 위장약이다. 위산의 과다분비로 인한 위궤양, 식도염, 속쓰림 등의 치료에 사용된다.

FDA는 현재 환자들에게 라니티딘 복용을 중단하라고 권고하지는 않고 있다. 그러나 사용을 중단하기를 원하는 라니티딘 복용 환자들은 의료 전문가와 다른 치료 방법에 대해 상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OTC 라니티딘을 복용하는 사람들은 상태에 따라 다른 OTC 약품의 사용을 고려할 수 있다고 FDA는 설명했다. 라니티딘과 동일하거나 유사한 용도의 약품이 여러 개 허가되어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