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정원, 마약류취급관리 매뉴얼 발간...가독성과 이해도 만족

약학정보원이 11월 3일 마약류취급관리 매뉴얼을 발간한다.

매뉴얼은 Pharm IT3000과 연계되는 마약류 연계보고와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Narcotics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 이하 약칭:NIMS) 홈페이지(https://www. nims.or.kr/) 직접(WEB)보고 방법을 다룬 단행본 형태다.

특히 복잡한 마약류 취급보고를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화면을 캡쳐 삽입해 가독성과 이해도를 만족시키고자 했다.

도서 구성은 △PART 1 : Pharm IT3000 마약류취급관리 △PART 2 :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NIMS) 홈페이지 △PART 3 : CS FAQ로 대분류해 마약류취급관리에 필요한 주요 기능을 설명했다.

또한 마약류취급관리 간편 사용자 매뉴얼에 해당하는 간편 설명서(약국용)를 도서 초입에 별도로 편집해 업무 시 요약서로 활용도를 높이고자 했다.

Pharm IT3000을 이용해 연계보고와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NIMS) 홈페이지에서 직접보고 안내 실용서로, 필요한 내용 검색의 편리성을 위한 인덱스도 추가했다.

이외에도 CS FAQ 다빈도 질의응답도 포함하여, 약국의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고자 했다.

부록으로는 Pharm IT3000 마약류 사용법 온라인과 동영상 매뉴얼 접근경로와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NIMS) 온라인과 동영상 매뉴얼, 홈페이지 자료실/FAQ 활용 안내를 소개했다. 그리고 마약류 관리에 관한 법규 중 약국에만 적용되는 사항만 간단하게 정리해 관련 법규에 대한 저항을 낮추고자 했다.

약학정보원은 “약국 현장에서는 중복보고로 인한 사용자 혼란과 약국과 마약류통합관리시스템(NIMS)의 재고불일치, 복잡한 메뉴로 인한 어려움을 호소해 왔다”며 “이에 해당 도서는 이러한 부분을 개선해 사용자 편의가 대폭 강화되어 배포된 Pharm IT3000 마약류취급관리 프로그램 이용 안내서로 많은 약국에서 활용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2019 제17회 팜엑스포 KPA세미나 참석 시에 한해 무료 배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