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11월 14일 개최, 각계 다양한 시각 바탕으로 올바른 이용에 대한 공감대 형성 기대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는 오는 14일 의협 용산임시회관 7층 회의실에서 ‘의사 소셜미디어 사용 가이드라인 제정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다.

현대 사회에서 소셜미디어는 가장 강력하고 중요한 의사 표현과 소통의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는 의료계에서도 마찬가지이며 의사들에게도 소셜미디어는 개인적인 친교 목적의 소통뿐만 아니라 환자와 대중에게 올바른 의료정보를 알리고 치료에 도움을 주는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 일부 의사가 소셜미디어를 통해 환자의 개인정보를 누설하거나 부적절한 소셜미디어 사용으로 사회적 물의를 빚는 일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에 따라 의협은 지난해 말 의사 소셜미디어 사용 가이드라인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의사회원이 올바른 소셜미디어 사용을 위해 참고할 수 있는 지침 마련에 나섰다.

특별위원회는 현재까지 총 7차례의 회의를 가졌으며 최근 가이드라인 초안을 구성하고 토론회를 개최하게 됐다.

가이드라인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토론회에서는 간사인 김대하 의협 홍보이사 겸 의무이사가 ‘의사 소셜미디어 사용 가이드라인 개발 배경 및 경과’에 대해 발표하고,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교수의 ‘의사 소셜미디어 사용 가이드라인(안)’ 설명에 이어 의료계와 법학계, 언론계 전문가들의 지정토론이 있을 예정이다.

토론자로는 최주혁 대한개원의협의회 정보통신이사, 은백린 고대구로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명순구 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이일학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료법윤리학 교수, 우민지 대한전공의협의회 정책국원(고대구로병원 안과 전공의), 이진한 동아일보 의학전문기자, 김연희 법무법인 의성 변호사 등이 나선다.

김대하 이사는 “소셜미디어는 작성 즉시 내용이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되고 이를 다시 바로잡기 어렵다는 특성이 있다”며, “협회가 가이드라인을 통해 의사회원의 소셜미디어 사용에 있어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무의식 중에 행할 수 있는 비윤리적 행위를 경계함으로써 사회적 물의나 법적 분쟁의 소지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가이드라인 제시가 소셜미디어의 특성에 따른 주의사항을 회원에게 상기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는 회원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이지만 동시에 회원 개인의 표현의 자유를 제한하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적인 시선도 존재한다”며, 이번 토론이 각계의 다양한 시각을 수렴하고 의사의 올바른 소셜미디어 사용에 대한 공감대 형성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의사회원들의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