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은 기존 현장 분자진단 기기의 공간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초소형 분자진단 기기 개발에 나선다.

LG화학은 최근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위치한 생명과학 및 진단기술 전문 바이오텍 크립토스사 분자진단 플랫폼 기술을 도입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기존 현장 분자진단 기기보다 더욱 소형화된 제품을 개발한다고 밝혔다.

크립토스는 2017년 실리콘밸리에서 창업한 스타트업으로 분자진단 기기 소형화 구현을 위한 광열 기술(빛을 이용해 열을 발생시키고 제어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분자진단은 유전자 정보가 들어 있는 DNA, RNA에서 일어나는 분자 수준 변화를 수치 및 영상을 통해 검출해 진단하는 기법으로 면역진단보다 정확성이 높다고 평가 받고 있다.

현재 분자진단 검사 시장은 대형병원 내 중앙검사실과 검사센터에 수탁 의뢰해 진단 결과를 확인하는 방식이 대부분이지만 2010년 이후 기기 소형화가 진행되며 미국, 유럽 등 시장에서는 검사센터에 의뢰하지 않고도 병원 내 검사실에서 신속하게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현장 분자진단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LG화학은 2025년 이후 제품을 상용화 해 초소형 현장 분자진단 글로벌 시장을 선점할 계획이다.    

LG화학 생명과학사업본부 관계자는 “기존 분자진단 시스템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크립토스 플랫폼 기술과 LG화학 진단분야 R&D 역량을 합쳐 미개척 진단 시장을 개척할 것”이라고 말했다. 

크립토스 이진용 공동대표는 “바이오 사업에 축적된 역량과 노하우를 갖춘 LG화학과 계약을 체결하게 되어 기쁘다”며 “성공적인 개발을 통해 미충족 의료 수요를 해결할 수 있도록 LG화학과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