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전남대 의대, 동물실험 통해 규명

귀리에만 있는 독자적 성분이 치매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됐다.

​농촌진흥청은 귀리의 ‘아베난쓰라마이드’(Avenanthramide, Avn) 물질이 알츠하이머 치매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전남대학교 의과대학과 함께 한 동물실험을 통해 세계 최초로 규명했다고 5일 밝혔다. 특히, Avn-C의 항치매 활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베난쓰라마이드는 현재까지 보고된 곡물 중에는 유일하게 귀리에만 있는 물질이다.

​전 세계 치매 환자의 60∼70%는 알츠하이머성 치매로 추산되며, 이는 뇌에 쌓인 독성 단백질 베타아밀로이드로 인해 신경세포가 손상돼 기억 형성을 방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알츠하이머를 유도한 쥐에 Avn-C 단일 물질 6mg/kg을 2주간 먹여 실험한 결과, 해마에서 억제되었던 기억 형성의 기작을 회복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쥐의 행동 평가(모리스 수중 미로 기억·물체 인식 기억)에서도 정상 수준의 기억력을 보였으며, 치매 증상의 하나로 나타나는 공격적인 행동도 완화됐다.

​국산 품종인 ‘대양’에는 Avn-C가 평균 89.8㎍/g으로, 다른 국산 귀리나 외국산 귀리 가공제품보다 많은 양이 들어있다고 농진청은 소개했다.

​‘대양’ 품종을 2~3일간 발아한 추출물에서 크로마토그래피법으로 정제한 다음 Avn-C를 31mg/g 함유한 분획물을 제조해, 이 분획물이 알츠하이머를 유도한 쥐의 해마에서 억제된 기억 형성의 기작을 다시 회복하게 하는 것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내 특허를 마치고 미국, 유럽, 중국 특허도 출원해 원천기술을 확보했다.  또한 최근 국제학술지(Molecular Neurobiology) 온라인판에 관련 논문을 게재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