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차팀, 미만성 담도암 환자 2명에 실시 재발·부작용 없이 회복 중

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 외과 최성훈 교수팀은 세계 처음으로 미만성(길게 뻗어나가는) 담도암으로 간과 췌장에 암이 동시 침범한 환자에게 복강경과 로봇을 이용한 최소침습수술로 간·췌두십이지장을 동시에 절제해 암을 제거하는데 성공했다.

◇최성훈 교수

간과 췌장을 동시에 절제하는 것은 최고난이도 수술로 이 사례는 외과학 분야에 권위있는 국제학술지 소화기외과학회지(Journal of Gastrointestinal surgery) 최근호에 게재됐다.

분당차병원 외과 최성훈 교수팀은 2018년 10월과 2019년 2월 고난도 암인 미만성 담도암을 진단받은 환자 두 명에게 복강경과 로봇을 이용한 최소침습수술로 간과 췌두십이지장 동시 절제 수술을 실시했다.

그 결과, 환자 A씨(73세)는 성공적으로 수술을 마치고 13개월의 정기적 추적 관찰 결과 재발이나 부작용 없이 여행과 취미활동을 하며 건강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환자 B씨(59세)도 수술 후 보조항암치료를 마치고 건강한 일상생활을 하고 있다.

최성훈 로봇수술센터장은 “외과의사들에게서 가장 난이도 높은 수술로 손꼽히는 간-췌두십이지장 동시 수술을 복강경-로봇을 이용한 최소침습수술로 성공함에 따라 분당차병원 외과의 의료 위상을 전 세계적으로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환자들의 불편을 해소하고 최소침습수술에 대한 연구로 환자들이 최고의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분당차병원은 세계 처음으로 보고된 2명의 환자 사례를 포함해 2019년 다학제를 통해 췌담도암 수술을 받은 환자의 100% 최소침습수술을 진행했다.

최근 보고에 따르면 최소침습수술 담도암의 5년 생존율이 63%로 개복수술과 비슷하거나 더 높은 결과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수술 후 빠른 회복은 물론 적절한 시기에 보조 항암치료의 진행이 가능하며, 수술 후에도 정신적·육체적으로 수술 전과 같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주는데 큰 의의가 있다.

간, 담도, 췌장 질환을 수술로 치료하는 최성훈 교수는 세계 처음 십이지장 팽대부 종양의 로봇수술에 성공했으며 간절제술을 요하는 4형 담관낭종에 대한 로봇수술도 세계 처음으로 진행해 학회에 보고한 바 있다.

간이식 간기증자에 대한 복강경 간절제술과 복강경 및 로봇 췌두부십이지장 절제술을 표준수술로 정착 시키는 등 최소침습 수술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해 복강경, 로봇 수술 분야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