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약 김대업 회장, 약정협의체 기대감 ‘지역건강 허브’ 역할 강조

대한약사회 김대업 회장은 집행부 초기인 2019년에 대해 민생회무 집중을 주요 성과로 꼽으며 의약분업 20주년을 맞는 2020년에는 분업체계 정상화에 주력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김대업 회장은 지난 11일 송년 기자간담회를 통해 “마통시스템과 전성분표시제, PIT3000, A/S 부분 등 회원들이 당장 현실로 힘든 부분들이 있는 것을 재빨리 해결한 것이 집행부가 출범한 2019년 성과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특히 “약평원 설립부분도 약학교육과 관련해 약교협, 약학회, 약평원, 약사회가 4차례 간담회를 통해 공조하며 추진한 결과 오늘 재단법인 설립을 맞았다”고 전했다.

이어 “외부적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약학교육은 우수한 약사양성을 목표로 현실과 잘 접목시켜야 한다”며 “신성장동력으로 제시되고 있는 제약바이오 관련 커리큘럼 등 약학교육평가체계가 잘 갖춰져야 할 것이고 이를 위한 교육 관련 협의체 운영도 중요하다”고 밝혔다.

김대업 회장은 약업계 협의체 운영과 정부 약정협의체에 대한 기대감도 내비쳤다.

김 회장은 “제약바이오협회와 유통협회, 약사회가 약업계 협의체를 운영하며 3차례 협의를 거쳐 긴급구호 대응체계를 구축했고 약국에서 가장 고통받고 이는 반품 문제 해결을 위한 가이드라인 구축작업도 유통협회와 현재 진행 중에 있다”며 “내년 빠른 분기 중으로 가이드라인 결실이 내려질 것으로 예상되고 복지부와 출범시킨 약정협의체도 내년 상반기에는 결과물이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약사회가 추진 중인 법안개정에 대해서도 법소위를 통과한 면허신고제·전문약사제도·약평원 관련 개정안은 물론 안타깝게 상정이 안된 불법·편법약국 개설 저지 관련 법안과 온라인 불법판매 차단 법안까지 꾸준히 국회 내에서 통과되도록 노력을 경주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김대업 회장은 의약분업 20주년이 되는 2020년을 ‘평가의 시기’로 표현했다.

김 회장은 “2020년은 평가들이 필요한 시기”라며 “합당한 준비들을 통해 정상적이지 않은 상태를 정상화시키는 것이 분업 20년의 과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회장은 “대체조제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현실이 답답하다”며 “환자들의 알권리를 위한 약에 대한 점검·감리가 필요한데 불법·편법약국까지 나오다보니 아주 기초적인 대체조제 활성화가 되지 않는 것 같다”고 토로했다.

이어 “구체적인 방법을 논의해서 FAX나 DUR시스템을 통한 사후통보 등 현실적으로 간소화시켜 순기능을 살릴 필요가 있고 ‘전문약은 공공재’라는 프레임 안에서 의약품이 가지는 공공성 부분도 약사 뿐 아니라 정부와 사회가 함께 책임져야 한다”며 “반품, 품절의약품이 대표적인데 20년을 맞아 실제 제도로 만들어가는 것이 과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약사회가 가져가야 할 필수요소로 국제일반명(INN) 도입을 재차 강조했다.

김 회장은 “발사르탄, 라니티딘 등 의약품 문제가 생기면 해결할 방법이 없다”며 “근본적으로 제네릭에 대한 정비가 필요하고 이를 위해 필요한 제도가 국제일반명 도입으로 인허가제도에서 시행규칙을 고치면 가능한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상표권과 충돌하는 문제가 있어 제네릭을 만들 때 국제일반명 체계에 따라 일원화할 필요가 있으며 이 부분이 정리되면 특허가 만료된 순간 국제일반명 체계에 따른 네이밍을 통해 충돌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끝으로 김대업 회장은 지역건강을 위한 허브로서의 약국역할을 강조했다.

김 회장은 “약국은 자살예방, 아동학대 예방, 커뮤니티케어로서 노인약료·방문약료·취약계층 의약품 안전사용교육·장애인 주치약사 등의 부분을 충분히 담당할 수 있다”며 “약사·약국이 사회안전망에서 지역거점 역할을 통한 자리매김을 하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