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K와 BTK 동시 저해 경구용 치료제 내년 임상 진입 목표

대웅제약은 지난 9일(현지시각) 미국 올랜도에서 열린 2019 미국 혈액학회 연례 학술대회(ASH Annual Meeting)에서 차세대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DWP213388’에 대한 연구결과를 처음 공개해 주목받았다.

자가면역질환 후보물질인 ‘DWP213388’은 면역세포(T세포와 B세포 등) 활성화에 관여하는 타겟인 ITK(Interleukin-2-inducible T-cell kinase)와 BTK(Bruton's tyrosine kinase)를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기전 경구용 치료제다.

일반적으로 T세포 또는 B세포 저해에 국한돼 있는 기존 치료제와 달리 ITK와 BTK를 동시 타겟하는 ‘DWP213388’는 세계 최초 혁신신약으로서 T세포와 B세포를 동시 타겟해 저해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DWP213388’은 세포 실험에서 T세포와 B세포를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것을 확인했고 이식편대숙주질환(GvHD) 마우스(실험쥐)를 이용한 시험에서 1kg당 10mg 투여용량으로 효과적으로 증상을 억제하고 생존율을 개선하는 결과를 보였다.

또한 대표적인 자가면역질환인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해서도 기존 치료제 대비 40분의 1 낮은 용량에서 우수한 효능은 물론 뼈가 추가적으로 손상되는 것을 보호하는 효과를 보였다.

특히 CMV(거대세포바이러스)에 감염된 동물 모델 실험에서 ‘DWP213388’을 투약 후 바이러스 사멸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 결과를 확인함으로써 ‘DWP213388’이 우수한 질환 개선은 물론 면역억제제에서 우려되는 바이러스 감염 부작용을 최소화한다는 점에서 참석자들의 기대를 모았다.

대웅제약 박준석 신약센터장은 “'DWP213388' 이번 연구 성과 발표로 글로벌 헬스케어 산업 관계자들의 많은 관심과 기대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2020년 말 임상 진입을 목표로 효과적인 치료약물이 부족한 이식편대숙주질환 및 자가면역질환 환자들을 위한 글로벌 신약을 선도적으로 개발해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