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젠과 인간 유전자 재조합 히알루로니다제 개발 협력

휴온스그룹 바이오 연구 개발 전문 기업 휴온스랩은 세포주 개발 전문 기업 팬젠과 인간 유전자 재조합 히알루로니다제 세포주 개발 및 생산 공정 개발을 위한 위탁 연구 계약을 체결했다.

히알루로니다제는 히알루론산을 분해하는 재조합 효소 단백질이자 약물확산제로 사용되는 제제이다.

기존 히알루로니다제는 양, 염소 등 동물 고환에서 추출한 이종 단백질인 탓에 부작용에 유의해야 한다는 문제가 제기돼 왔다.

그러나 미국 할로자임사가 고유 작용 기전을 유지하면서도 개선된 생물리학적 성질을 가진 인간 유전자 재조합 히알루로니다제 개발에 성공하면서 인간 히알루로니다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추세다.

이에 따라 휴온스랩은 전세계적으로 시장성과 경쟁력이 높은 인간 유전자 재조합 히알루로니다제 개발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국산화를 추진하기 위해 팬젠과 손을 잡았다고 밝혔다.

휴온스랩은 팬젠이 재조합 단백질 생산 세포주 개발 및 공정 개발에 대한 노하우와 기술력, 풍부한 국내·외 바이오의약품 개발 위탁 생산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이를 통해 인간 유전자 재조합 히알루로니다제 세포주 개발부터 임상시료 생산까지 단기간에 성공시키겠다는 계획이다.

휴온스랩 김완섭 대표는 “글로벌 헬스케어 시장에서 리드하기 위해 그룹 차원에서 바이오 사업 확대도 본격화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