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출시 10년간 총 8억5,101정 처방 복용환자 110만명 달해

'아모잘탄패밀리'

한미약품은 자체 개발한 복합신약 ‘아모잘탄패밀리’ 2019년 연간 매출이 1,000억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아모잘탄패밀리'는 고혈압치료 복합신약 ‘아모잘탄’과 '아모잘탄'에 각각 한가지씩 성분을 더한 3제 복합신약 ‘아모잘탄큐’,  ‘아모잘탄플러스’ 3종을 뜻한다.

보험약가 기준 도매업체 및 약국 출하 매출액으로 1,021억원을 달성한 '아모잘탄패밀리'는 맏형격인 '아모잘탄'이 751억원, '아모잘탄플러스' 197억원, '아모잘탄큐' 73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한미약품은 처방매출 기준인 유비스트로도 '아모잘탄패밀리'는 980여억원의 매출달성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2009년 출시돼 올해 10주년을 맞은 '아모잘탄'은 한미약품이 자체 개발한 CCB계열 암로디핀과 ARB계열 로잘탄을 복합한 세계 최초 복합신약으로 정부로부터 개량신약으로 허가받은 국내 최초 복합신약이기도 하다. 

2009년 출시 첫해 매출 116억원을 기록한 '아모잘탄'은 10년간 약 7,334억원의 누적 매출(아모잘탄,아모잘탄플러스,아모잘탄큐)을 달성했다. 10년간 처방된 '아모잘탄패밀리' 브랜드 알약수는 8억5,101만정에 이르며 누적 복용환자수는 110만명에 육박하고 있다.
 
'아모잘탄'은 사회적 비용 절감에도 공헌하고 있다. '아모잘탄'이 수입약을 대체해 건강보험 재정에 기여한 누적 액수만 해도 1,624억원(2018년 기준, 누적처방 6억 9709만정기준, 정당 절감액 356원)에 달한다. 특히 '아모잘탄'은 한국에서 가장 많이 처방되는 전문의약품 상위 10개 제품에 한미약품 '로수젯'과 함께 한국 제약회사가 개발한 제품으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
 
'아모잘탄'에는 한미약품 제제기술이 집약돼 있다. 한국 최고 의약품 제제기술 연구자 중 한명으로 손꼽히는 한미약품 우종수 사장이 개발의 전 과정을 주도했다.

'아모잘탄'은 국내는 물론 미국과 일본 등 주요 선진국 45개국에서 특허를 출원, 획득했으
며 근거중심 데이터를 통해 국내∙외 의료진들의 신뢰를 두텁게 받고 있다. '아모잘탄패밀리'는
SCI급 저널을 포함한 국제학술지에 등재된 임상논문만 11개에 이른다.

'아모잘탄'은 매년 평균 1개 논문을 국제학술지에 등재하고 국내∙외 주요 학회에서도 활발히 발표하고 있다.
 
'아모잘탄'은 출시 이후에도 2기 고혈압 환자 초기 요법 적응증을 획득하고 제형 크기를 축소하는 한편 국내 최초 친환경공법 낱알 식별 레이저 인쇄 등을 도입하는 등 진화를 거듭해 왔다.
 
올해 5월 미국고혈압저널에 게재된 '아모잘탄' 임상 4상 연구인 The K-Central Study는 국내∙외 의료진들에게 '아모잘탄' 내약성과 우수성,차별화된 고혈압치료제임을 각인시키는 중요한 계기가 됐다. 이 연구는 아모잘탄과 ARB/HCTZ 복합제간 24시간 실시간 중심혈압 등 다양한 혈역학적 지표들을 비교 평가한 세계 최초 연구로 권위있는 미국 고혈압저널에 이처럼 국내 연구가 게재된 것은 '아모잘탄'이 최초였다.

한미약품은 이러한 차별화된 우수 의약품으로 건강한 의료 생태계를 구축했다는 공헌을 인정받아 올해 대원개원내과의사회 공로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아모잘탄'은 ‘코자XQ’라는 브랜드로 MSD를 통해 전 세계 약 50여개 국가에 진출했다. 이는 국내사가 개발한 의약품을 글로벌 다국적사가 재판매한 최초 사례로 기록됐다.

또한 3제 복합제인 '아모잘탄플러스'와 '아모잘탄큐'가 중남미 시장에도 국내 최초로 진출했다. 멕시코 실라네스사와 계약 후 내년부터 본격적인 시판허가를 위한 준비에 들어간다. 중남미 시장뿐만 아니라 중국 진출을 위한 '아모잘탄' 임상 2∙3상을 올해부터 진행 중 이다.

한미약품은 앞으로도 전세계 다양한 지역에 아모잘탄 수출 확대를 위해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한미약품 우종수 사장은 “한미약품만의 자체기술로 후속 연구를 활발히 진행해 '아모잘탄패밀리'가 10년, 20년을 넘어 한미약품 대표제품으로 의료진의 사랑을 받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