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연, 맞춤형 의료서비스로 DTC 확대 전망

헬스케어의 트렌드가 치료 중심에서 사전예방 및 건강관리로 변화되고 유전자 검사 비용이 저렴해짐에 따라 유전자 검사 시장이 급성장 하고 있다.

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의 '글로벌 유전자검사 시장현황 및 전망'에 따르면 암과 같은 주요 질병이 증가하고 개인 맞춤형 의료서비스의 혜택이 확대되며 유전자검사 시장이 급성장할 전망이다. 미국, 독일, 프랑스 등 선진국에서는 암 위험성에 대한 유전자검사 수요가 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최근 유전자 시퀀싱 비용이 놀라운 속도로 감소했고, 개인 맞춤형 의료서비스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DTC(Direct-to-Consumer) 유전자검사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는 추세이다.

​Mordor Intelligence가 발간한 ‘Global Genetic Testing Market, 2018 – 2024'에 따르면 글로벌 유전자검사 시장은 2017년 58.2억 달러(약 7.7조원)에서 연평균 10.6%씩 성장해 2024년에는 117.9억 달러(약 14.3조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7년 북미 지역이 47.1%의 점유율로 세계 시장을 장악하고 있으나,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11%의 가장 높은 연평균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라 예상된다.

2017년 현재 유전자검사의 유형별로 진단 검사가 약 35%의 점유율로 가장 크며, 대부분의 유형에서 연평균 성장률이 10%대로 조사되고 있다.

​초기 단계에서 질병을 발견하는데 도움을 주는 진단검사 시장은 차세대 시퀀싱 비용이 저렴해짐에 따라 빠르게 성장해 2024년 41.9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뒤를 이어 태아검사, 신생아 선별검사, 예측 및 사전검사, 보인자 검사 순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고, 향후 성장률 또한 이러한 순으로 증가해나갈 것이란 분석이다.

​암은 주요 사망원인이며 가족력이 있는 사람에게 발병이 쉬운 질환으로, 암에 대한 유전자검사 시장은 2024년 39.4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그 뒤로 낭포성 섬유증, 헌틴턴병, 겸상 적혈구 빈혈 등의 순으로 시장 비중이 크게 형성되어 있다. 반면 알츠하이머병과 희귀질환은 현재 시장은 작지만 시장의 성장률이 비교적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유전자 검사의 기술 분류 중 분자 검사가 2017년 기준, 69% 점유율의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분자검사는 차세대 시퀀싱의 출현과 처리량•자동화•비용절감 등의 원인으로 시장이 확대되어 2024년 관련시장이 83.2억 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그 뒤로 생화학 검사가 시장점유율 16%를 차지하고 있으며, 세포 유전학 검사가 시장점유율 15%를 형성하고 있다.

​유전자 검사는 ‘조기발견 및 사전예방 강조’, ‘개인맞춤의학에 대한 수요 증가’, ‘종양학에서의 유전자검사 증가 추세’ 등으로 지속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그러나 유전자검사에서 얻은 정보는 개인식별, 특정질병 등 민감한 개인정보를 담고 있어 이와관련된 사회·윤리적 문제 해결 과제를 안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