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마커 기반 혁신신약 개발 기업 메드팩토는 세계적 암 연구소로 꼽히는 미국 ‘프레드 허친슨 암연구센터’와 임상시험 공동 운영 계약을 체결했다고 1월 22일 밝혔다.

이에 따라 메드팩토는 현재 개발 중인 항암신약 ‘백토서팁’과 영국 아스트라제네카의 면역항암제 ‘임핀지’를 비침윤성 방광암 말기 및 재발 환자에게 병용 투여하는 미국 임상시험을 프레드 허친슨과 공동 진행하게 된다.

특히 프레드 허친슨은 미국 최대 항암면역치료 연구 네트워크인 ION(Immune Oncology Network)을 보유하고 있어, 메드팩토는 이를 활용해 미국 내 저명 암 연구소 및 주요 대학병원에서 다기관 임상시험을 수행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메드팩토는 지난해 12월 미국 FDA로부터 ‘백토서팁’의 방광암 대상 병용 투여 임상 2상 계획을 승인받은 바 있다.

메드팩토가 글로벌 제약사와 공동 임상을 진행하는 것은 2018년부터 같은 치료제로 국내에서 실시 중인 비소세포폐암 병용 투여 임상 및 미국 MSD사 ‘키트루다’와의 위암/대장암 대상 국내 병용 임상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메드팩토는 상반기 내에 프레드 허친슨과 캘리포니아대 샌프란시스코캠퍼스(UCSF) 병원 등에서 임상 투여를 개시할 예정이다.

‘백토서팁’은 면역항암제의 치료 효과를 저해하는 주요 기전으로 알려져 있는 형질전환증식인자 TGF-β(티지에프-베타)의 신호 전달을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약제이다.

이번 임상에서는 기존 면역항암제에 반응하지 않았거나 부분 반응에 그친 환자들을 대상으로 ‘백토서팁’과 ‘임핀지’를 병용 투여해 어느 정도까지 반응률을 높일 수 있을지 중점 관찰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