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급자용·일반 국민용 구분, 마약류 제품 및 마약류 취급자정보 조회기능 등 추가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이 최근 마약류안전정보도우미 앱(App)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번 서비스는 취급자용과 일반 국민용으로 구분해 기존 마약류폐기정보관리도우미 앱 기능에 마약류 제품 및 마약류 취급자정보 조회 기능 등을 추가해서 제공된다.

취급자용은 마약류폐기보고 시 증빙자료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과 공지사항 조회, 알림기능(푸시알림) 등으로 구성됐으며 일반 국민에게는 마약류 제품정보와 마약류 취급자정보 조회 기능, 불법 처방전 제보 기능을 추가로 제공한다.

특히 약 봉투의 바코드로 제품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기능도 시범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바코드 제품 정보 조회 기능은 약국에서 주로 사용하는 PharmIT3000을 활용해 약 봉투에 기재된 바코드를 스캔하면 제품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의약품안전관리원 마약류통합정보관리본부 유명식 본부장은 “앱 서비스를 통해 일반 국민도 자신이 처방받은 의료용 마약류의 제품 상세정보, 제품이미지, 안전정보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며 “본 서비스를 통해 의료용 마약류 과다처방 등의 불법사용을 확인할 수 있는 비교 통계가 제공돼 의료용 마약류 남용을 자율적으로 억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마약류안전정보도우미 앱을 이용하려면 기존 마약류폐기정보도우미 앱을 업데이트하거나, 안드로이드플레이스토어 또는 애플앱스토어에서 ‘마약류안전정보도우미’를 검색해 설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