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약 김대업 회장 “농림부는 동물 보호자 위한 정책 펼쳐야” 지적

농림부의 수의사 처방의약품 확대계획에 대해 대한약사회 김대업 회장이 직접 ‘비정상적’이라며 비난하고 나섰다.

김대업 회장은 지난 30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농림부는 개나 고양이를 위한 정책보다 먼저 동물 보호자인 사람을 위한 정책을 해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회장은 “온 나라가 코로나로 인해 어려운 상황에서 살짝 밀어붙이기식으로 가는 것에 대해 ‘뭐하는 거지’라는 생각과 함께 처방의약품을 20% 영역에서 60%로 넓히겠다는 관련 담당 수의사 출신 공무원의 행태가 조금 과도하다”며 아주 불편한 심경을 전했다.

그러면서 해당 공무원은 수의사이며 대한수의사협회에서 제도개선 유공표창까지 받은 인물로 수의사 처방의약품에 대해 공평하게 진행할 수 있는 분인지 의문이 들고 이런 부분에 대해 농림부에 유감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회장은 “약국에서 백신을 사서 국민들이 자가 조치하는 것은 외국에서도 보편화되는 것으로 마치 우리나라에서 현재 하고 있는 것이 불법인양 하는 행태들도 문제가 있어 보인다”고 지적했다.

김대업 회장은 제일 큰 문제로 농림부가 개나 고양이가 사람과 같다는 생각으로 정책을 하는 것 같다는 우려를 표했다.

김 회장은 “농림부는 개나 고양이를 키우는 동물 보호자를 중심에 둔 정책을 해야지 개나 고양이를 위한 정책을 해서는 안된다”며 수의사 처방의약품 확대계획은 동물 보호자를 중심에 둔 정책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또한 진료비·약품비 폭리구조가 무척 심한 부분을 들었다.

김 회장은 “인체용 의약품 연고 3,000원짜리를 별도 포장해 30,000원에 판매하기도 하고 시중 3,000원 하는 인체용 안약을 다르게 만들어서 20,000원에 파는 등 이런 폭리가 어디 있느냐”고 반문했다.

김 회장은 “처방약 확대 문제는 개나 고양이 등 동물들에게 절대 이롭지 않다”며 “많은 문제를 내포하고 있는데 진료비‧약품비 폭리구조와 동물병원의 깜깜이 진료에 대한 내역 공개 등에 대한 개선이 우선적이며 이를 해결하지도 않고 일방적인 진행을 하는 것에 대해서는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