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 단골층 ‘붙들기’ 나선 ‘뉴오리진’…F&B 실적 감소분 상쇄 전략

- 신규 매장 오픈 및 중국시장 진출 등 올 사업계획도 추진 예정

▲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코로나19 여파가 전방위 산업의 근간을 흔들고 있다. 건강기능식품도 예외는 아니다. 오프라인 매장 기반의 ‘뉴오리진’ 역시 코로나19 영향권에서 벗어나지 못했기 때문이다. 대내·외 여건이 전반적으로 녹록치 않은 상황이지만 회사는 당초 목표했던 올해 사업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23일 유한건강생활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확산되면서 뉴오리진의 매장 방문객 수나 월 매출액이 한 때 주춤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증가세가 꺾이면서 빠르게 정상궤도를 찾아가고 있다는 게 사측 설명.

실제로 코로나19 사태 이후 매장에서 운영하던 F&B(Food and Beverage) 부문의 판매고는 부진했다.

하지만, 최근 면역력 강화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자, 소비자들의 눈길은 홍삼, 비타민 등 건강기능식품 코너로 옮겨갔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건기식 수요가 증가하면서 F&B 부문의 하락분을 상쇄하고 있다는 뜻이다.

이처럼 면역력 관련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자, 뉴오리진도 눈높이 맞추기에 나섰다. 프로모션과 이벤트로 주춤했던 온·오프라인 매출을 다시 끌어올려 보겠다는 복안인 것.

회사는 최근 ‘액상형 밀크씨슬’ 제품을 CU 편의점에 입점시키는 등 소비자 접근성을 강화하는 행보도 보여주고 있다.

여기에 뉴오리진이 최근 온라인까지 마케팅 영역을 확대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코로나19로 비대면 쇼핑이 활성화되자 이 회사의 전체 멤버십 가입자 수도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 회사를 두고 날 선 비판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프리미엄 브랜드를 지향하던 뉴오리진이 오로지 매출 확대만을 염두에 두고, 기존 고급화 전략을 쉽게 틀어 버린 것 아니냐는 지적인 것.

유한건강생활 관계자는 “뉴오리진이 지향하는 것은 제품을 체험함으로써 진짜 식품에 대한 가치를 공유하고 확산시키자는 것이지 소비자들이 접근하기 힘든 브랜드로 키워나가는 것이 아니다”면서 “이번에 액상형 밀크씨슬을 CU 편의점에 입점시킨 것도 많은 소비자들이 언제 어디서든지 쉽게 체험할 수 있는 채널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회사 측은 코로나19로 인해 대내외 여건이 좋지 않은 상황이지만 올해 수립된 전반적인 사업 계획의 변경은 생각하고 있지 않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국내 신규 오프라인 매장 오픈 축소나 중국 시장 진출 연기 등은 검토된 적이 없다며 일축한 것.

실제로 뉴오리진의 중국 시장 진출 계획은 올해 초부터 업계의 관심을 받아 왔다. 복수의 중국 기업으로부터 현지 론칭을 제안 받은 유한건강생활이 이를 기반으로 본격적인 중국 시장 진출 준비작업에 돌입하는 모습을 보여줬기 때문이다. 회사 측은 현지 파트너사를 선정하고, 올 상반기 내로 광저우, 홍콩에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하겠다는 계획이다.

앞서의 관계자는 “올해 예정된 신규 매장 오픈 수를 구체적으로 공개하기는 어렵지만 당초 계획대로 추진할 예정이다. 중국 현지기업과 손 잡고 중국 시장에 진출하겠다는 계획도 변함없다”며 “실무진들이 중국의 문화와 현지 소비자의 니즈에 맞는 F&B와 제품 라인업 개발을 차질없이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