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 확산 추이 관망 뒤 생활방역 체제 전환 계획

 

▲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대한 고강도 예방 조치가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됐다. 하지만, 의료기관들은 여전히 ‘사회적 거리두기’를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석가탄신일 연휴 동안 사람들의 이동이 잦았던 만큼 코로나19 확산 추이를 좀 더 관망할 필요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진자가 하루 10명 내외로 안정세를 유지하고, 감염경로도 대부분 파악됨에 따라, 3월부터 시행 중인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해제하고 6일부터 생활 속 거리두기 체제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생활 속 거리두기는 마스크 착용, 두 팔 간격 거리두기 등 방역지침을 준수하면 행사와 모임 등 사람들이 모이는 행위가 가능해진다. 이에 따라 그동안 굳게 닫혔던 미술관과 도서관, 동물원, 국립공원 야영장 등이 다시 문을 열었다.

하지만 병원 상황은 조금 다르다. 코로나19 방역의 최전선에서 고군분투 하는 의료기관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속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제약회사 영업사원 등 외부인 출입 제한, 기자실 폐쇄, 신규 입원환자 코로나19 검사 의무화 등 기존 지침을 그대로 유지하겠다는 뜻이다.

실제로 서울아산병원은 생활방역으로 전환됐지만 기존 시스템을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병원 내 사회적 거리두기와 생활 방역의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삼성서울병원도 정부 지침과 별도로 추가적으로 2주 간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한 후 생활방역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고려대의료원과 경희의료원 역시 코로나19 확산 추이를 좀 더 지켜본 후 생활방역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경희의료원 관계자는 “의료기관의 생활방역은 일반인의 생활방역과는 좀 다르다”며 “이번 연휴 동안 사람들의 이동이 잦았던 만큼 5월 말까지 코로나19 확산 추이를 지켜본 후 생활방역 전환 등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서울대병원은 정부 지침에 맞춰 사회적 거리두기를 소폭 완화하기로 했다. 기존 시스템은 유지하되 의료인들의 대외 활동을 제한적으로 허용하기로 한 것이다.

서울대병원 관계자는 “그동안 의료인들의 국내·외 학회 참석을 금지한 바 있다”면서도 “하지만 정부에서 생활방역 체계로 전환함에 따라 국내에서 개최하는 학회 참석을 병원 차원에서 허용하고, 행사도 개최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