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분.엽산 보충..수은 함량 높은 어류 제한

임신기간 동안 태아는 성장에 필요한 다양한 영양소를 오직 탯줄을 통하여 공급받게 되므로 무엇보다도 임신부는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따라 태아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위해 생선, 살코기, 콩제품, 달걀과 같은 단백질 식품을 매일 1회 이상 섭취하는 것이 좋다.

우유와 요구르트, 치즈와 같이 칼슘이 풍부한 식품을 자주 먹고,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 등이 풍부한 다양한 채소와 과일을 매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식약청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임신부의 올바른 영양관리 및 식생활 지침을 소개했다.

임신기간 중 평소보다 좀 더 보충해서 섭취해야 할 영양소로는 철분과 엽산이 있다.

임신 초기에는 녹색잎 채소 등에 풍부한 비타민인 엽산을 부족하지 않도록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임신 초기 산모의 엽산결핍은 신경관 결손이 있는 선천성 기형아 출산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또한, 임신기 부족해질 수 있는 철분은 붉은색 육류와 녹색잎 채소, 철분이 강화된 시리얼 등을 통하여 보충해 줄 수 있으며, 과일 주스 등과 같이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을 함께 섭취하면 철분의 흡수를 높일 수 있다.

반면 임신 기간 중 청새치, 황새치, 상어, 참치 등 수은 함량이 높은 심해성 어류는 주당 1회 미만으로 제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계란은 노른자까지 충분히 익힌 후 섭취하고 굴, 조개 등 패류는 세균 및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어 반드시 익혀서 섭취해야 한다.

저온살균하지 않은 치즈, 날고기나 설익은 고기를 먹어서는 안 되며 채소나 과일은 반드시 깨끗이 씻어서 섭취하는 등 식품위생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비타민 A(retino 형태)는 필요한 영양소이기는 하나 임신기에 비타민제 등의 형태로 과량을 섭취하는 경우 태아 기형 유발 등의 위험을 야기할 수 있으므로, 채소와 과일 등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무심코 먹는 종합비타민제에는 비타민A가 포함될 수 있기 때문에 섭취시 주의해야 한다.

임신기에는 많은 열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지나치게 많이 먹는 경향이 있으나, 실제로 일반 여성보다 하루에 더 필요한 열량은 임신 중반에 340kcal를 임신 후반에 450kcal이다.

임신전의 체중과 개인 차이에 따라 임신기간 동안 체중 증가량은 다르나 적절한 체중 증가를 위해 알맞게 먹고 신체활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영양소

임신부를 위한 영양관리

열량

우리나라에서는 임신 전반기에는 성인 여자 하루 필요량(2000kcal내외)이면 충분합니다. 임신 중반기에는 +340kcal 후반기에는 +450kcal를 권장합니다.

단백질

임신기간 동안에는 모체, 태반, 태아의 단백질 요구량이 커지게 되는데 1일 70g 정도입니다. 단백질 급원으로는 필수 아미노산이 많은 우유, 육류, 가금류, 생선, 달걀, 콩 종류 등이 좋습니다.

지질

총 에너지 섭취량의 20-25%를 권장하며 필수지방산이 많은 식물성 지방과 동물성 지방의 섭취 비율이 1:1 정도 되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칼슘

1일 1,000mg을 권장합니다. 우유 1,000ml 중에는 약1120mg의 칼슘이 들어 있어 하루에 3-4컵 정도가 적당하지만 우유를 싫어하는 경우에는 치즈, 요쿠르트, 아이스크림, 크림스프 등을 먹습니다.

철분

철분의 권장량은 임신기에는 24g을 권장하고, 철분 급원으로는 간, 육류, 달걀, 현미, 잡곡밥류, 녹황색 채소, 견과류, 말린 콩 등이며 필요한 경우 철분의 영양제로 보충을 해야 합니다.

나트륨

임신 중의 체중 증가는 평균 10-12kg이고, 70%는 체액 증가에 의합니다. 과잉의 식염 섭취는 수분의 축적으로 체액을 증가시키고 부종과 고혈압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임신 중독증을 더욱 악화시키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비타민

비타민은 생리활성을 촉진시켜주므로 임신수유기에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은 어느 식품 하나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므로 신선한 제철식품을 골고루 다양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