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용절감・업무 효율 향상 및 투명성 확보

최근 대형병원들을 중심으로 선진적 의료 GPO(Group Purchasing Organization, GPO)를 통한 통합물류체계를 도입하여 비용절감 효과는 물론 진료 외 운영업무에 효율화를 꾀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확대되고 있다.

이지메디컴은 병원과 공급사가 연결된 구매조달시스템(MDvan), 물류관리시스템(ezWMS) 등을 통해 병원의 효율적 통합물류시스템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구매조달시스템(MDvan) 경우 병원과 공급자간 전자구매, 전자조달, 공동구매, 전자카탈로그, 전자세금계산서 등 모든 구매과정을 통합하여 제공하는 원스톱 구매 솔루션이다. 각 병원의 특성에 적합한 기능들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도록 모듈화해 제공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사람의 개입을 최소화한 비대면 구매진행이 가능하여 구매과정의 투명성을 한층 높여준다는 평가다.

또한 병원별 수많은 공급사를 대상으로 진행해야 했던 다양한 행정업무들을 간소화 시켜줌으로써 병원 내 업무효율성과 생산성을 크게 개선시켜준다. 방대한 물품정보 DB를 활용해 객관적인 가격정보를 제공하며 병원간 통합구매로 비용 절감효과가 높다.

물류관리시스템(ezWMS)은 병원에서 사용하는 모든 물품의 흐름을 관리하며 재고 공급을 지원한다. 시스템을 통해 병원에서 필요한 재고를 파악하고 사용부서까지 배송하기 때문에 기존 재고파악 등 물류업무에 많은 시간을 뺏기던 의료진들이 환자 진료에만 집중할 수 있는 효율적 업무환경이 가능해지며 공급사 역시 복잡한 병원의 납품 업무로부터 해방되어 병원의 혼잡도 개선효과도 매우 높다.

특히 4000평 규모의 물류센터를 기반으로 기존 병원 내에서만 가능하던 물류관리를 병원 외부로 이전, 병원 부서별 필요한 재고를 원외통합물류센터에서 자동으로 집계하고 분류해 병원 내 중앙물류센터나 사용부서로 바로 배송하는 원외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원외물류란 병원 밖에 물류센터를 두고 병원과 공급사간에 발생하는 물류비용 및 사회적 비용을 절감시키는 구조를 가지고 있는 제3자 물류 서비스로, 물류설비와 병원 시스템이 연동되어 있어 실시간 처방 정보를 바탕으로 자동발주, 무청구, 무재고, 위탁재고, 자동재고보충 등 합리적인 시스템화 작업을 가능케 하고 정확성과 치밀함을 높이며 낭비적 요소를 제거한 것이 특징이다.

원외물류 공동 ∙ 통합 운영은 기존 병원 내부에서 물류센터 운영 시에 다품종 소량 발주 건들이 잦았던 한계점을 극복하고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여 비용절감에 대한 기대를 충족시켰으며, 실시간 수술 스케줄에 맞추어 환자 별 수술케이스에 따른 수술재료를 Bag Packing하여 공급하는 원외 CCDS(Case Cart Delivery System) 등 고도화된 특화물류도 가능해졌다.

이렇듯 물류통합운영에 대한 실제적 효과가 입증되면서 통합물류체계를 도입하는 병원들 역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더욱이 기존 초기 형태의 구매대행모델과 비교, 고도화된 시스템을 기반으로 구매와 물류를 통합한 운영체계로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진적 GPO모델로의 전환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이지메디컴은 모바일 기기를 통한 스마트 관리시스템 도입해 시약물류 자동관리 및 CCDS를 비롯 특화 물류 서비스를 한층 더 고도화에 나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