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W중외제약.일양,미 혈액학회서 임상내용 등 발표

지난 3-4일(현지시간)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열린 제58차 미국혈액학회를 통해 국내 제약사가 개발한 신약들이 소개돼 주목받았다.

JW중외제약은 이번 학회에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과 함께 혁신신약으로 개발하고 있는 표적항암제 'CWP291'의 다발성골수종에 대한 임상 1상 시험 결과를 처음 공개했다.

또한 일양약품과 대웅제약도 백혈병치료제 '슈펙트' 1차 치료효과를 다시 한 번 발표해 주목을 받았다.
 
JW중외제약 'CWP291'은 국내에서 혁신적 신약(First-in-class)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신약후보물질로 암세포 성장과 암 줄기세포에 관여하는 신호전달 물질인 Wnt/β-catenin 기전을 억제하는 표적항암제다.
 
이번 다발성골수종에 대한 'CWP291' 임상시험은 글로벌 혁신신약으로서 가능성을 인정받아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 과제로 선정돼 미국과 한국에서 진행하는 임상시험에 필요한 연구비를 지원받아 왔다.  
 
JW중외제약은 지난 2015년 10월부터 미국과 한국에서 재발/불응성 다발성골수종 환자를 대상으로 'CWP291' 단독 시험인 임상 1a상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 9월부터는 '레날리도마이드' 및 '덱사메타손'과 병용투여에 대한 임상 1b상도 동시에 추진하고 있다.
 
JW중외제약은 이번 연구에서 'CWP291'은 임상시험 환자에서 양호한 안전성 프로필을 확인했으며 유효성에 대한 유의미한 결과도 도출했다고 밝혔다. 'CWP291' 임상 1상 대상 환자 중 약 40%가 질병이 진행되지 않은 안정병변(Stable disease) 상태를 유지했으며 JW중외제약은 'CWP291'을 활용해 기존 표준요법을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방법을 확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JW중외제약 관계자는 "이번 미국 혈액학회 발표는 'CWP291'이 다양한 적응증에 적용할 수 있다는 가능성과 함께 병용 효능 연구에서도 의미 있는 결과를 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 같은 'CWP291' 주요 임상결과를 바탕으로 글로벌 제약사와 라이선스 아웃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양약품과 대웅제약은 이번 학회에 서울대 약학대학원 이장익 교수 연구진 노하연 박사가 2세대 만성골수성백혈병 치료제 '슈펙트' ‘용량과 유효성 상관관계에 관한 임상 3상 분석결과를 포스터로 발표했다. 

이와 함께 '슈펙트'를 표준 치료제로 선택 시 효과와 더불어 경제성도 함께 신중하게 고려해야 함을 강조해 전세계 백혈병 환자 약가 부담을 크게 줄이는 효과로 이어질 수 있는 약물임을 확인시켜줬다.

현재 '슈펙트'는 같은 2세대 표적항암제인 '스프라이셀','타시그나' 보다 연간 환자 투약비용이 현저히 낮으며 이로 인해 국내에서 연간 발생되는 새로운 환자 약 300명에게 '슈펙트'로 처방할 경우 연간 약 30억원 정도 건강보험 재정을 줄이는 부수효과뿐 아니라 연간 1000억원 규모인 만성골수성백혈병치료제 시장에서 수입대체 효과도 거둘 수 있게 된다.

지난 해 12월 '슈펙트'는 70주년 기념-미국혈액학회에서 최종 임상시험 결과를 학회 메인으로 구연발표를 한 바 있으며 참석한 글로벌 의료진들에게 화제가 되면서 글로벌 학회 및 컨퍼런스에서 지속적인 발표가 이어졌다.

일양약품과 대웅제약은 이번 학회에서도 기존 치료제와 비교 데이터 질문과 고위험군 환자에서 타 약물과 차이는 어떠했는지를 묻는 등 3상 결과에 대한 많은 질문들이 이어지면서 '슈펙트' 글로벌 인지도가 확산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58회를 맞는 미국혈액학회는 매년 12월 첫째 주에 4일간 열리는 행사로 전세계 혈액질환 의료진과 연구자 약 2만명이 참석하는 세계 최대 혈액질환에 대한 학술행사이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