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약품은 지난 7일 아주대 산학협력단과 약학대학장 이범진 교수의 제제안정화 기술을 기반으로 한 환자친화적 구강붕해정 제제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이 교수가 연구해 기술보유 중인 고체분산체를 통한 제제 안정화 기술을 이용하면 약물 특성 상 구강붕해정으로 개발하기 어려웠던 점을 해결 할 수 있다.

이번 계약에 따라 동화약품은 연하곤란(삼킴 장애) 동반 환자, 노인층 등 약을 삼키기 어려운 환자 복약순응도를 개선한 구강붕해정 개발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고령인구 비율이 높고 제약산업이 발달한 국가는 순응도를 높일 수 있는 신제형 개발이 이어지고 있다.

동화약품 관계자는 "구강붕해정 개발로 제형 다양화를 꾀함으로써 약을 복용하는 환자 복약순응도 증대와 함께 약물 복용방법 선택권을 넓힐 수 있도록 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동화약품은 이번 계약을 진행한 아주대 산학협력단과 RIP3 바이오마커 이용 항암제 개발 기술 이전 및 공동연구개발 협약을 비롯해 동국대(알레르기 질환 치료제 기술 이전 및 산학협력), 경희대(천연복합추출물 염증성 장질환 치료제 기술 이전과 산학협력), 울산과학기술원(알츠하이머 치매 치료제 연구개발협력), 국립수목원(국가생물자원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등 다양한 기관과 활발히 협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