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비자 관련 단체 참여, 의사 얼굴보고 진료하기 등 실천

진료실 문화개선을 위한 캠페인이 의료제공자를 필두로 소비자, 사회단체 등이 참여해 전개될 전망이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추무진)는 최근 건강세상네트워크, 한국소비자연맹, 환자단체연합, 녹색건강연대, 사회정책위원회 등이 참여한 가운데 간담회를 열고 캠페인추진에 합의하고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번 첫 만남에서는 캐치프레이즈를 의사와 환자가 공통적으로 해당되는 내용을 별도의 카테고리로 정리하기로 하고 의사는 ‘얼굴보며 진료하기(눈 맞추기)’나 ‘환자 말 충분히 공감하기’, ‘천천히 쉽게 설명하기’ 등을 제안했다.

또 환자는 ‘반갑게 인사하기’, ‘바른 호칭 사용하기’ 등을 그리고 공통사항으로는 ‘진료(예약)시간 지키기’, ‘공손하게 말하기’, ‘휴대전화기 끄기’, ‘무리한 요구 않기(부연설명 추가 등)’이 현실적인 캐치프레이즈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어 이 캠페인을 추진함에 있어서 페이스북이나 협회 홈페이지, 유튜브, 옐로아이디(카톡)를 활용하는 방안, 스티커·포스터를 제작·배포하는 방안 등의 의견이 개진됐다.

한편 예산 확보방안으로는 공단이나 공익재단, 공익광고협의회 등을 통해 지원금을 요청하는 방안 등의 의견이 개진됐다.

이 캠페인은 각 단체가 ‘(가칭)진료실 문화개선을 위한 추진 협의회’를 구성, 공동으로 전개하는 것을 전제로 3월 말까지 기획을 완료, 4월 중 콘텐츠 제작, 5월 배포 등의 순서로 진행키로 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