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마진 품목 출하중단 및 반품 처리지연 문제 구조개선 지적

부산광역시약업협의회는 지난 16일 이비스호텔에서 ‘2018년도 제2차 이사회’를 개최하고 고질적 난제인 불용재고약 반품법제화를 촉구했다.

회의에 앞서 하찬수 회장은 “약국과 유통, 제약은 이해관계가 상충되는 부분도 존재하나 이를 조율하기 위해 약업협의회가 존재한다”면서 “회원사들의 고충이 해소될 수 있도록 힘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창욱 상임고문은 “약업협의회가 발전적 모임이 되기 위해서는 유기적 협력이 필요하다”며 “각 단체가 안고 있는 현안을 함께 논의해 모두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최종환 중구약사회장은 도매상에서 저마진 품목을 하루 전날 문자로 통보해 갑자기 출하 중단시키는 문제에 대해 개선을 요구했다.

배현호 부산시약사회 약국이사는 “모 제약회사에서 불과 몇 개월 전에 구입한 약의 반품이 향후 불가능할 수 있음을 알려왔다”면서 “이 업체가 병원영업에 주력하면서 약국은 홀대하는 것이 아닌가하는 느낌을 받는다”고 말했다.

이어 “제약회사 영업 담당자별 ‘반품 할당량’으로 인해 반품 처리가 지연되는 문제에 대한 구조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성문경 복산나이스 부회장은 “제약업계도 반품약 전량폐기로 인해 손해가 큰 것으로 안다. 그러나 유통업체도 마찬가지다. 현재 창고에 쌓여있는 불량재고약이 95억에 이른다”며 “결국 반품 문제는 약국, 유통, 제약의 문제가 아닌 잦은 처방변경, 상품명처방 등 제도적 문제인 만큼 반품 법제화가 시급하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유통사들은 불용의약품의 원활한 반품을 위해 입고 유통사명을 케이스에 표기하지 말아줄 것을 건의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