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3분기까지 경구용 일반약 234% 급증 점유율 상승

먹는 치질약 등장으로 치질 치료제 시장 패러다임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지난 해 7월 동국제약이 먹는 치질약 ‘치센 캡슐’을 발매한 이후 치질 일반의약품 시장이 크게 성장했다. 또한 먹는 치질약 점유율 또한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의약품 시장조사 기관 아이큐비아에 따르면 올 3분기 치질 일반의약품 시장은 지난해 보다 약 53%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 기간에 먹는 치질약(경구제) 시장은 234% 급증했는데 이는 간편한 복용법과 증상 개선 효과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비해 연고제와 좌제 제형은 -4% 감소해 정체를 보였다. 치질 일반의약품 시장에서 먹는 치질약 점유율은 약 24%에서 52%로 증가해 연고 및 좌제류를 제치고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치질이 항문 혈관 문제임을 정확히 알리고 치질 방치율이 높아지는 것을 막기 위해 동국제약이 진행한 질환 바로 알리기 대국민 캠페인이 초기 증상 환자들에게 어필한 것으로 분석된다.

치질은 항문 혈관 문제로 발생하는 것이지만 이를 청결 문제로 오해하거나 발생 부위가 민감해 숨기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동국제약 관계자는 “앞으로도 소비자 인식 변화를 위한 질환 바로 알리기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치센 캡슐’은 유럽에서 개발된 식물성 플라보노이드 구조인 디오스민 성분 치질 치료제로 혈관 탄력과 순환을 개선하고 항염 작용을 통해 치질로 인한 통증, 부종, 출혈, 가려움증, 불편감 등을 개선해준다.

임상 연구 결과에 따르면 디오스민을 2주간 복용했을 때 통증 및 출혈 등의 증상이 80% 이상 개선된 것으로 확인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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