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피부 전도도 측정해 우울증 진단 기술 개발

국내 연구진이 피부 전도도 센서를 이용해 우울증 환자의 상태와 중증정도를 객관적으로 진단해 주는 기술개발에 성공했다. 이로써 생체신호를 통해 우울증 발병의 진단과 조기 예측이 가능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삼성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홍진 교수팀과 협력해 수행한 이번 연구결과는 사이언티픽 리포트에 게재됐다.

연구진은 우울증 환자가 스트레스를 받을 때 땀의 반응이 무뎌진다는 점에 착안해 미세한 땀과 같은 생리 변화를 손가락 끝에 붙인 피부 전도도 센서를 통해 객관적으로 측정하면 보다 효율적인 진단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했다.

이에 따라 비침습적인 생체신호 데이터 측정을 통해 우울장애가 없는 사람과 주요 우울장애 환자, 공황장애 환자를 대상으로 3개월의 추적관찰을 수행했다.

이번 논문에서는 우울장애가 없는 사람을 포함, 삼성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주요 우울장애를 앓고 있는 정신질환 환자 60여 명을 대상으로 우울장애를 앓고 있는 환자와 우울장애가 없는 사람을 감별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연구진은 피부 전도도 신호를 통해 우울장애 상태의 진단이 가능하다는 결과를 제시하고, 나아가 우울장애 환자의 상태를 객관적이고 보다 정확하게 진단하고 모니터링이 가능한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기반의 자동 진단 모델을 개발했다.

연구진은 보다 정확한 질환의 징후 예측을 위해선 피부 전도도뿐만 아니라 뇌파, 심장박동, 호흡, 온도 등 복합 센서 기반 분석기법의 보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로써 향후 연구 완성도가 제고되면 우울증 외에도 공황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트라우마, 자폐증 등 각종 정신질환 진단 및 징후 예측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연구성과가 상용화 되면 웨어러블 시계에 센서를 부착해 땀의 분석과 혈압, 심장박동 측정이 가능할 것으로 연구진은 기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상태를 조기에 파악할 수 있게 된다. 향후 환자들에게 적용되면 보호자나 병원측에 심각한 상태임을 자동으로 통보해 관리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연구진은 이번 기술개발을 통해 국제특허 3건, 국내 18건을 출원했다. 발표한 SCI논문은 17건에 달한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