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P-8294A2' 다국가 임상3상 합류

 녹십자는 21일 녹십자 본사 목암빌딩에서 일본 아리젠사와 슈퍼항생제 ‘WAP-8294A2’에 대한 국내 임상 및 국내 독점공급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

 슈퍼항생제는 올해 상반기중 미국에서 아리젠사 주관으로 임상1상이 진행될 예정이며 녹십자는 단독 임상 2상과 이어질 다국가 임상3상에 참여함으로써 슈퍼항생제 개발에 본격 합류한다.

 ‘WAP-8294A2’는 슈퍼박테리아 MRSA을 비롯 VRSA를 치료할 수 있는 슈퍼항생제로 비임상 결과 현존하는 최후의 항생제로 일컬어지는 반코마이신보다 약 10~30배 강력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기존 항생제와 화학적 구조가 달라 교차 내성이 없고 기존 항생제가 12시간에서 24시간 후에 효력을 발휘하는 반면 ‘WAP-8294A2’는 30분 이내에 효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보다 빠르고 효과적으로 슈퍼박테리아 치료가 가능할 전망이다.

 이와 함께 14일간 투여해야 하는 기존 항생제와 달리 약 1주일 투여만으로도 효과가 나타나 치료효과가 보다 높아지고 환자 편의성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녹십자 개발본부장 이성열 상무는 “‘WAP-8294A2’는 현재 개발 중인 MRSA용 항생제 중 가장 강력한 효과를 갖고 있는 물질로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는 MRSA 치료에 새로운 장을 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상무는 또한 “녹십자와 아리젠사는 한국과 일본 수익에 대해 상호 로열티를 지급하는 새로운 형태 비즈니스모델을 창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한편 아리젠사는 지난 2001년 설립된 일본 감염증 치료제 전문회사로 현재 감염증 관련 신약 4개를 세계 유수 제약회사와 공동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