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식품의약청(FDA)은 면역 항암제를 유방암 치료에 쓸 수 있도록 최초로 승인했다.

FDA는 로슈 제약회사의 계열사인 제넨테크의 면역 항암제 티센트릭(Tecentriq, 성분명: 아테졸리주맙)을 3중 음성 유방암(triple negative breast cancer) 치료에 쓸 수 있도록 승인했다고 CNN 뉴스 인터넷판 등이 9일 보도했다.

3중 음성 유방암은 에스트로겐 수용체, 프로게스테론 수용체, 인간표피성장인자 수용체 등 3가지 호르몬 수용체가 발현되지 않는 공격적인 유방암으로 전체 유방암의 약 15%를 차지하고 있다.

티센트릭은 이미 방광암과 폐암 치료제로 승인됐지만 이번에 유방암에도 쓸 수 있게 된 것으로 유방암 치료에 면역 항암제가 승인된 것은 처음이다.

이 면역 항암제는 화학요법제인 아브락세인(Abraxane)과 병행 투여했을 때 PD-L1 단백질이 발현되는 진행성 또는 전이성 3중 음성 유방암 환자의 생존 기간이 평균 7.4개월 연장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브락세인을 단독 투여했을 땐 생존 기간이 4.8개월 연장되는 데 그쳤다.

PD-L1은 3중 음성 유방암이 면역체계의 탐지를 피하기 위해 만들어내는 단백질이다. 이 단백질이 발현되는 3주 음성 유방암은 전체의 약 20%이다.

FDA의 승인은 지난해 말 발표된 이 임상시험 결과에 근거한 가속 승인(accelerated approval)으로 제넨테크 사는 2020년 9월까지 이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후속 임상시험 결과를 제출해야 최종적으로 승인을 받게 된다.

티센트릭의 부작용은 탈모, 피로, 오심, 두통, 식욕 저하 등이라고 FDA는 밝혔다. (연합뉴스 제공)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