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물질개발 과제와 운영지원 등 2개 과제 수행 예정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신약개발지원센터는 복지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동추진하는 인공지능 신약개발 플랫폼 구축사업에 선정됐다.

이 사업은 3년간 약 280억원이 투입되는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해 신약을 개발하기 위한 첫 번째 사업이다.

인공지능 플랫폼을 개발하는 6개 연구과제와 이를 총괄 지원하는 1개 과제 등 총 7개 과제로 구성돼 있고 대구첨복재단은 후보물질개발 과제와 운영·지원과제 등 총 2개 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이 가운데 후보물질 개발과제인 항암신약 개발 인공지능 플랫폼 구축 과제는 대구첨복재단 신약센터 분자설계팀 이지영 박사가 총괄책임을 맡아 표적단백질과 작용기전이 명확한 항암제 개발을 위한 인공지능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한다.

또한 인공지능 기반 신약개발 생태계 조성 및 활성화를 위한 과제 지원과제는 이 사업 6개 연구과제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지원과 추후 생성될 연구결과를 일반 연구자들과 공유해 인공지능 신약개발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손문호 신약센터장이 총괄책임을 맡는다.

한편 대구첨복재단은 이번 인공지능 신약개발 국가연구사업 선정은 인공지능 신약개발을 선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는데 의미가 있으며 이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가는 중심에 설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