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영수증 폐지 확산.연구비 행정업무 효율화 기대

범부처 연구비통합관리시스템(통합Ezbaro+통합RCMS)이 9월 1일 본격 개통됐다.
 
그 동안 정부는 각 부처마다 제 각각 운영하는 연구비관리시스템으로 인해 연구 현장으로부터 연구비 행정업무 부담이 가중되고 연구몰입이 방해되고 있다는 지적을 지속적으로 받아 왔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과기정통부는 2017년 6월 범부처 연구비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는 정책을 발표한 이래, 약 2년에 걸쳐 관계 부처 및 연구관리전문기관과 통합 작업을 진행해 왔으며 9월 1일자로 범부처 연구비통합관리시스템이 개통되는 결실을 맺게 됐다.
 
연구비관리시스템 통합은 연구현장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부처 협업으로 시스템을 통합한 최초의 사례이며, ‘연구비 종이영수증 폐지의 범부처 확산, 연구비 관리항목의 표준화‧간소화, 통합 연구비카드 이용 지원’ 등의 효과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연구비통합관리시스템 개통으로 정부R&D사업에 대해 자체 정보시스템이 없는 연구기관에서 보관‧제출하던 종이영수증(카드매출전표, 전자세금계산서)이 완전히 사라질 수 있게 된다. 연구기관을 대신해 연구비통합관리시스템에서 신용카드 거래정보 등을 전자적으로 보관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된다.
 
또한 연구비 집행내역 입력 부담이 대폭 간소화된다. 통합Ezbaro시스템의 경우 현행 12개 부처의 약 526개 집행 관리항목을 표준화 및 간소화하여 332개 공통항목으로 축소했다. 입력항목을 대폭 축소하면서 구입 품목별 수량단가도 일일이 입력받지 않도록 개선했다.
 
연구자별로 소위 ‘원카드’ 사용도 가능해 진다. 앞으로는 다수의 여러 부처 과제를 수행하더라도 하나의 연구비카드 만으로 연구비 집행이 가능해진다. 또한, 연구비카드 온라인 발급을 지원하여 카드 발급절차도 대폭 개선된다.
 
연구비통합관리시스템은 범부처 연구비 집행정보가 실시간으로 수집‧분석되므로 동 대책에 따라 확대된 관련 예산의 집행상황을 보다 철저하게 점검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향후 국세청 등 대외기관 정보망과 연계되면 연구비 부당집행이 사전에 예방되는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연구자의 연구비 집행 실수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연구비 부적정 집행으로 의심되는 내역이 발생할 경우 사전에 연구자에게 알려주는 서비스도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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