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신·변종 감염병 연구개발.헬스케어서비스 지원 강화

국가 R&D 예산 24조원 시대를 맞아 정부는 DNA(데이터.네트워크.AI)와 바이오헬스 등 신산업 중심으로 혁신성장을 가속화한다는 전략아래 투자를 강화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3월 12일 제18회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 운영위원회를 열고 '2021년도 정부연구개발 투자방향 및 기준(안)'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방향 및 기준에서는 <>혁신주체의 연구역량 강화, <>과학기술로 성장동력 기반 확충, <>국민이 체감하는 삶의 질 개선의 3대 분야 10대 중점 투자방향을 설정하고, 자율과 협업 기반의 투자 강화 등 투자 시스템 개선을 위한 6대 과제를 제시했다.

생명・보건의료 분야의 경우 국민건강 증진을 위한 신·변종 감염병 R&D(예방→진단→치료→확산방지) 및 개인별 맞춤형 헬스케어서비스 지원을 강화한다. 또한 미래 유망 원천기술 R&D, 범부처 협업, 규제합리화 등을 지속 확대할 방침이다.

이와함께 ‘바이오헬스 R&D 투자전략Ⅱ’를 수립해 체계적인 지원을 강화하고, 현장 수요에 기반한 바이오헬스 분야의 종합적인 전문인력 양성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특히 혁신주체의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연구자 중심의 창의‧도전적 연구 지원을 '20년 2.03조원에서 '22년 2.52조원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공공연구기관의 혁신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투자도 지원한다. 출연연‧직할연의 역할과 책임에 따라 투자 강화‧축소 분야를 정하고, 핵심분야 중심으로 사업 및 인력구조를 개편을 지원한다.
 
또한, 국립연‧전문연 R&D 성과분석 체계를 수립‧운영하고 그 결과를 예산 배분‧조정에 환류하는 등 기관이 고유역할에 집중할 수 있는 지원‧관리체계를 구축한다.  
 
지역 R&D 사업을 지역이 주도하고 중앙부처가 지원‧협력하는 체계로 개편하고, 지역이 스스로 기획한 지역혁신사업에 지원을 강화한다. 
 
아울러 중소기업 성장단계별 R&D 지원체계를 마련하고, 중소기업의 기술역량에 따라 유형별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