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건강해 보이는 사람이 장차 2형(성인) 당뇨병이 발생할 것인지를 예측할 수 있는 AI(인공지능)이 개발됐다.

일본 가나자와(金沢) 대학 의학대학원 심장 전문의 노무라 아키히로 교수 연구팀은 당뇨병 발병을 95%의 정확도로 예측할 수 있는 AI를 개발했다고 메디컬 익스프레스(MedicalXpress)가 31일 보도했다.

연구팀은 당뇨병이 없는 6만5천505명이 포함된 13만9천225명이 2008~2018년 사이에 받은 총 50만9천153건의 연례 건강검진 기록을 컴퓨터에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시키는 방법으로 당뇨병 예측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이 기간에 당뇨병이 없었던 사람 중에서 새로이 4천696명이 당뇨병 진단을 받았다.

건강검진 기록에는 신체검사, 혈액검사, 소변검사 결과와 함께 문진(questionnaires) 자료가 포함됐다.

이 모든 자료를 기계 학습시킨 결과 앞으로 어떤 사람이 당뇨병이 발생할 것인지를 94.9%의 정확도를 예측할 수 있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는 당뇨병이 발병할 고위험군을 가려내는 기존의 위험요인 평가 방식보다 더 정확하다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기계 학습이란 어떤 명확한 프로그램 없이 새로운 자료에 노출될 때마다 스스로 배우면서 어떤 특정한 패턴을 포착해 내는 것이다.

연구팀은 이 AI 시스템에 의해 당뇨병 고위험군으로 분류된 사람들을 대상으로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스타틴 계열의 고지혈증약이 당뇨병 발병을 막는 데 효과가 있는지를 알아내기 위한 임상시험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내분비학회 저널(Journal of Endocrine Society) 특집(3월 31일 자)에 발표됐다. (연합뉴스 제공)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