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병원, 노화 따른 수면패턴 변화 남녀 간 차이 '규명'

▲ 김기웅 교수 (사진 제공: 분당서울대병원)
▲ 김기웅 교수 (사진 제공: 분당서울대병원)

국내 연구진이 노화에 따른 수면 문제가 남녀에 따라 다르며 특히 여성에게 두드러진다는 사실을 규명했다.

분당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기웅 교수 연구팀(제1저자: 강동성심병원 서승완 교수)은 무작위 추출된 정신장애나 신경질환이 없는 60세 이상 한국 노인 4,686명의 피츠버그수면질척도(PSQI) 검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2년 주기로 6년간 추적 관찰해 수면패턴의 변화 관찰한 결과에 대해 이 같이 밝혔다.

연구팀에 따르면, 여성의 경우 ‘하루 총 수면시간’이 2년 평균 4.22분씩 감소했으며, 잠드는 시간대는 연간 약 4분씩 느려졌다.

수면효율(잠든 총시간 대비 실재 수면 시간의 비율)은 1년 마다 0.9%p씩 악화됐는데,  이는 남성에서 해당 증상들에 대해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변화가 관찰되지 않은 것과 대조적이었다. 이 밖에도 ‘주관적 수면의 질’ 항목에서도 남성보다 여성의 감소 폭이 크게 나타났다.

김기웅 교수는 “이번 연구는 노화에 수반된 수면패턴 변화가 성별에 따라 분명한 차이가 있음을 규명했으며, 동양인 고령자의 수면을 장기간 추적한 첫 번째 대규모 연구라는 점에서 학술적으로 의미가 있다”면서 “이를 근거로 노인 수면장애의 기준이 객관화, 세분화된다면 맞춤형 수면장애 치료법 발전에 큰 진전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Aging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