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안 중대성과 갈수록 악화되는 여론…‘제2 파마킹’ 되나
협회장 직권 소집 윤리위 개최까지…‘일벌백계’ 의지 확고
KIMCo 지원금 24억 회수는…“코로나19 지원사업과 별개”

▲ 게티이미지뱅크 사진 제공
▲ 게티이미지뱅크 사진 제공

제약바이오협회가 회원사의 불법행위에 단호히 칼을 빼든 모양새다. 최근 의약품 제조공정 임의변경 사건 중심에 선 바이넥스를 윤리위원회에 회부하며 징계 절차에 착수한 것이다. 업계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인 데다 협회의 일벌백계 의지가 분명한 만큼 최고 징계 수위인 제명이 유력하다는 관측이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지난 11일 입장문을 통해 임의로 주원료 용량 및 제조방법을 변경한 바이넥스를 윤리위원회에 회부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 규제당국의 조사와는 별개로 빠른 시일 내에 진상을 파악,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처럼 협회가 신속하게 윤리위원회 소집을 결정한 배경에는 원희목 회장의 강력한 의지가 자리잡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협회 정관 및 규정 제9조 1항에 따르면 ‘회장은 회원이 정관 상의 징계 사유가 있다고 인정되는 때에는 윤리위원회의 심의를 청구할 수 있다’고 명시돼 있다.

협회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날짜가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다음주 중으로 윤리위원회가 소집될 것으로 보인다”며 “윤리위원회에 앞서 이사장단회의가 예정돼 있는 만큼 여기서 우선 논의가 진행되고, 이후 윤리위원회에 바이넥스 징계 안건이 회부되는 형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바이넥스가 윤리위원회에 참석해 적극적으로 소명에 임할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협회 정관 및 규정 제9조 2항에 따르면 ‘회장이 윤리위원회 심의를 청구할 경우 해당 회원에게 청구 사실 및 인정되는 징계 사유를 서면으로 통지하고 해명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고 돼 있는 만큼 관련 절차는 마련돼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이번 사안이 업계 전반에 미치는 파급력이 워낙 큰 데다 여론도 갈수록 나빠지고 있어 바이넥스가 윤리위원회를 설득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란 게 중론이다. 최고 징계 수위인 제명이 유력하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 배경이다.

특히 식약처의 최종 조사 결과가 나오지도 않은 상황에서 협회가 선제적으로 윤리위원회 회부 카드를 꺼내 든 것도 이를 뒷받침 한다는 분석이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바이넥스가 윤리위원회에서 제명 처분을 받기 전에 자진 탈퇴를 선택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실제로 지난 2016년 불법 리베이트 제공 혐의로 대표이사가 구속되는 등 물의를 빚은 파마킹은 윤리위원회에 회부된 이후 제명이 유력해지자 최종 처분이 나오기 전 회원 탈퇴를 결정한 바 있다.

한편 바이넥스가 지난해 ‘코로나 치료제·백신 생산설비 및 장비 구축 지원사업’ 1차 사업자로 선정되며 한국혁신의약품컨소시엄(KIMCo)으로부터 지원받은 24억원은 사업 주체인 보건복지부와 보건산업진흥원이 특별히 문제제기를 하지 않는 한 회수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KIMCo 관계자는 “바이넥스의 의약품 제조공정 임의변경 사건이 불거진 곳은 합성의약품을 제조·생산하는 부산공장이고, 지난해 지원금이 집행된 곳은 송도공장”이라며 “코로나19 지원사업 수행기관으로 그동안 엄격한 심사 절차를 거쳐 사업자를 선정했다. 이번 사건은 지원사업과 연관이 없는 만큼 지원금 회수는 계획하고 있지 않고 있고, 논의한 바도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