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봉민 의원, "HK이노엔·큐라티스 2곳이 전부…적극적인 지원 시급"

자료 제공=전봉민 의원실
자료 제공=전봉민 의원실

정부가 올해 코로나19 국내 치료제·백신 개발 임상지원 대상으로 백신 1상을 준비 중인 HK이노엔과 큐라티스 두 곳만 선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무소속 전봉민 의원(보건복지위원회)은 보건산업진흥원으로부터 제출받은 ‘2021년도 제3차 코로나19 국내 치료제·백신 개발 임상지원 공모결과’를 확인한 결과 응모에 참여한 치료제 6곳과 백신 4곳 중 이 같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전 의원에 따르면 올해 1월 1차 공모와 3월 공모에서는 각각 6곳(치료제 1곳, 백신 2곳), 3곳(치료제 2곳, 백신 1곳)이 지원했으나 모두 탈락했다. 5월 말 3차 공모에는 최대인 10곳의 기업이 지원해 처음으로 2곳이 선정됐다.

특히 올해 백신 임상 3상 진입을 기대하는 제넥신은 공모에 지원했으나 탈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백신 개발에 정부 지원을 받고 있는 진원생명과학도 치료제로 임상지원을 신청했으나 올해 1월 응모에 이어 또 다시 탈락했다고 전 의원 측은 설명했다.

올해 정부는 코로나19 국내 치료제·백신 개발의 임상지원을 위해 총 1,314억 원의 예산을 반영했다.

하지만, 올 3차례 공모에서 단 2곳만 백신 개발 지원 대상으로 선정하고 59억 원을 투입했다.

지난해 선정된 사업의 이월지원금 271억 원을 포함하면 전체 25%인 330억 원만 집행한 것.

전봉민 의원은 “코로나19 4차 대유행으로 국민들의 고통이 갈수록 심화되고 있지만 기대하고 있는 국내 치료제, 백신 개발이 더디기만 하다”며 “정부가 지원예산의 집행률을 대폭 늘릴 수 있도록 더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