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백신 부작용’ 국민 목소리 분석
총 69건 중 아스트라제네카 최다…화이자·얀센·교차접종 순
사망 21건 가장 많아…혼수상태·뇌경색·뇌출혈도 12건 달해

▲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이 코로나19로 몸살을 앓고 있다. 코로나19 대유행이 1년 7개월째 지속되면서 신종감염병과 관련한 글들이 게시판을 도배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백신 접종이 시행된 이후 최근 들어 부작용을 호소하는 글이 국민청원 게시판을 압도하는 분위기다. <메디코파마뉴스>는 지난 6개월 간(2월26일~8월17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백신’ 키워드를 분석하고 국민의 목소리를 들여다 봤다.

18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총 328건의 백신 관련 청원 글 가운데 69건은 백신 부작용에 대한 내용인 것으로 확인됐다. 5건 중 1건(21.04%)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을 호소하는 목소리였던 셈이다.

세부적으로 보면 총 69건 중 37건(53.62%)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부작용이었다. 화이자가 24건(34.78%)이었으며, 얀센과 교차접종(아스트라제네카+화이자)이 각각 2건(2.90%), 모더나 1건(1.45%), 기타 3건(4.35%) 순이었다.

부작용으로는 사망이 21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의식불명과 심정지 후 뇌손상, 중태 등을 포함한 혼수상태가 12건, 뇌경색·뇌출혈도 12건으로 중증 이상반응이 과반수를 차지했다.

길렝-바레 증후군을 호소하는 게시글도 3건에 달했다. 아스트라제네카에서 2건, 화이자에서 1건이었다. 이 증후군은 말초신경에 염증이 생겨 신경세포를 둘러싸고 있는 절연물질인 미엘린 수초가 벗겨져 발생하는 급성 마비성 질병으로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백신 접종과 관련해 부작용을 호소하는 글이 처음 등장한 것은 지난 3월 8일이다. 2월 26일 첫 접종 이후 8일만.

게시판 글 중 가장 화제가 된 것은 4월 20일 ‘AZ(아스트라제네카) 접종 후 사지 마비가 온 간호조무사의 남편입니다’라는 글이었다.

청원이 완료된 이 글은 총 8만 65명이 동의했는데, 당시 주요 언론 등을 통해 해당 사연이 보도되면서 백신 부작용 피해보상이 이슈화되기도 했다.

이례적으로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20만 명의 동의를 얻지 못한 글임에도 불구하고 답변을 할 정도로 전 국민의 관심을 한 몸에 받은 것.

이 글 이후 정부는 백신 접종 뒤 중증 이상반응이 발생했으나 인과성 근거가 불충분해 보상에서 제외된 중증 환자에 대해 의료비를 최대 1,000만 원까지 지원하기로 했다.

하지만, 정부는 여전히 중증 부작용에 대한 피해보상은 미온적인 태도로 일관하면서 관련 게시글은 계속 늘어났다. 5월 한 달에만 20건의 글이 추가로 게재된 것이다.

청원 동의가 1만 건 이상인 글도 10건에 달했다. 앞서의 간호조무사 남편의 게시글이 8만 65건으로 최다였으며, 5월 4일 ‘AZ백신 접종 후 의식불명 상태이신 여자경찰관의 자녀입니다’가 2만 5,321건, 7월 19일 ‘코로나19 얀센 백신 예방접종 부작용 의심 인과성 조속히 심의해 주세요’가 2만 3,478건의 동의를 받았다.

이어 8월 9일‘코로나 백신 화이자 2차 접종 후 다음날 사망’이 2만 1,323건, 7월 29일 ‘코로나 백신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 백신 교차접종 후 첫 사망한 (52세) 경찰관의 억울한 죽음의 사안을 밝혀주세요’ 2만 974건, 3월 10일 ‘코로나 백신 부작용 인정 및 보상이 정말로 가능한지 의구심이 듭니다’가 2만 153건이었다.

대부분의 청원인들은 게시글을 통해 피해 보상보다는 부작용 인과성에 대한 심의 과정의 투명성과 절차적인 문제에 대해 해결을 촉구하는 모습이었다.

실제로 8월 17일 현재, 사망 또는 중증 이상반응 사례 중 예방접종과의 인과성이 인정된 사례는 7건이 전부다.

이 가운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사망 사례가 1건(혈소판감소성 혈전증 1건), 중증 이상반응 사례는 4건(혈소판감소성 혈전증 2건·뇌정맥동혈전증 1건·발열 후 경련으로 인한 혈압저하 1건)이다. 화이자 백신 접종 후 사망 및 중증 이상반응 사례는 각 1건(심근염 1건·심낭염 1건)이다.

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김우주 교수는 18일 <메디코파마뉴스>와의 통화에서 “연초 신년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백신 부작용 피해 보상을 정부에서 책임지겠다고 했지만 소규모 이상반응에 한해서였다”며 “결국 중증 환자들에게는 말뿐인 보상이었다”고 꼬집었다.

이어 “정부는 백신에 대한 안전성을 알리면서 접종을 독려하고 부작용이 발생하면 적극적으로 치료해줘야 한다. 사망이나 후유증이 생기면 보상해주는 방식을 병행하며 백신 접종률을 끌어올려야 하는데, 부작용이나 후유증은 숨긴 채 괜찮다고만 한다”며 “부작용이 생겨도 일찍 진단하고 치료하면 후유증도 최소화할 수 있고 사망까지 이르지 않을 수도 있다. 적어도 살릴 수 있는 환자를 놓친 셈이 됐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정부는 백신 접종 후 발생하는 부작용을 기저질환 탓으로 몰지 말고 적극적인 보상과 함께 인과성을 투명하게 운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