政, “미접종 병원 직원·간병인력만 주 1회 PCR 검사…대면 면회 허용”
접종 완료 간병인, PCR 검사 면제가능 여부 ‘혼선’…의료기관 ‘대혼란’
醫, “간병인, 병원 내 돌파감염 잇따라…주기적인 PCR 검사 유지해야”

▲ 게티이미지뱅크 사진 제공
▲ 게티이미지뱅크 사진 제공

정부가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을 발표하자 의료계가 혼선을 빚고 있다. 병원 내 간병인의 돌파감염이 잇따르는 상황에서 이들에 대한 방역을 완화할 수 있다는 취지의 지침을 공개했기 때문이다. 의료계는 전형적인 탁상행정이라며 정부 지침과 별도로 현 방역 시스템을 유지하겠다는 입장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최근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1차 개편은 11월 1일부터 6주간 진행된다.

개편안에는 의료기관에 대한 세부 방역 지침도 포함돼 있다.

먼저 요양병원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자만 접촉 면회를 허용한다는 계획이다. 또 간병인을 포함한 병원 종사자는 수도권 주 1회, 비수도권 2주 1회 PCR 검사를 받아야만 한다.

의료기관 역시 접종완료자만 면회를 허용하되 시간은 제한된다.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병원 직원과 간병인력이 주 1회 PCR검사를 받도록 한 건 요양병원과 다른점이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는 의료기관의 경우 접종을 완료한 간병인력과 병원 직원에 대해서는 정부가 PCR 검사 여부에 대해 구체적으로 명시하지 않았는 점이다. 다시 말해 요양병원을 제외한 모든 병원에서 접종을 완료한 간병인은 PCR 검사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는 것.

병원 측 관계자들은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현재 의료기관 내 돌파감염이 잇따르는 상황에서 정부의 이 같은 지침은 현장을 모르고 하는 소리라는 지적이다.

수도권 소재 상급종합병원에서 근무하는 감염내과 교수는 4일 <메디코파마뉴스>와의 통화에서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로 전환함에 따라 확진자 폭증을 우려해 내부 회의를 하던 중 이 같은 지침을 알게 됐다”며 “접종을 완료한 간병인은 PCR 검사를 받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이해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의료기관에서의 돌파감염이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데 그 원인으로 대부분 간병인이 지목되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에서 중증환자가 모여 있는 대형 의료기관은 접종 완료자의 PCR 검사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정부 지침은 전형적인 탁상행정”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지금과 같은 시기에는 좀 더 엄격하게 관리할 필요가 있다”며 “병원 내 집단감염을 막기 위해서라도 정부 지침을 따르지 않고 현행 시스템을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또 다른 상급종합병원 관계자도 “의료기관은 위드 코로나를 유지해주기 위한 마지막 보루”라며 “자영업자 뿐만 아니라 환자를 위해서도 방역을 지켜내야 하는 만큼 정부 지침보다는 기존의 시스템을 고수하겠다”고 강조했다.

의료계의 이 같은 우려에 정부는 오해라며, 조만간 보완된 계획을 내놓겠다는 입장이다.

보건복지부 의료기관정책과 관계자는 4일 <메디코파마뉴스>와의 통화에서 “접종 완료자만 면회를 허용한다고 했지만 현재 돌파감염이 잇따르며 확진자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 만큼 가급적이면 면회를 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라며 “‘불가피하게’ 면회를 실시하는 경우 접종완료자만 참여를 허용하라고 안내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간병인 PCR 검사와 관련해서도 현재 보완점을 검토하고 있다”며 “돌파감염 등 현재 유행 양상을 다각도로 고려한 후 조만간 새로운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