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유통 중요성, 코로나로 재확인…정부 주도 재인식 필요"

▲조선혜 한국의약품유통협회장
▲ 조선혜 한국의약품유통협회장

코로나가 변이 바이러스의 발생으로 2년 넘도록 이어지면서, 숱한 어려움이 있었지만 이를 슬기롭게 잘 이겨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의약품유통협회는 약업계의 상생을 위해 상호 힘의 논리 보다는 공정하고 합리적인 상생 협력관계가 이어지길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바랬으며, 지난 2021년에는 함께 노력하고 협력하여, 상호 가치를 인정하면서 상생의 발판을 조금씩 다져나가는 한 해였다고 판단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일각에서는 과거의 잘못된 관행을 ‘당연한 권리’라고 생각하며, 힘의 논리와, 불공정하고 불합리한 일처리로 대응하려는 모습이 남아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코로나 등 신규 바이러스 지속 등장 ▲계속 발생하는 위해의약품 회수 ▲안전한 의약품 공급에 필요한 제도(콜드체인) 시행 등 보건의료계의 다양한 변화에서, 의약품유통업계의 역할은 단순한 배송을 넘어 그 비중과 가치가 점점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의약품 유통업계를 위해서가 아니라 국민 건강을 지키기 위한 국가적 차원에서 판단할 때, 의약품을 적재적소에 적기(適期)에 공급하고 빠르게 회수하는 역할은 매우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백신과 희귀의약품, 필수의약품 등 중요한 의약품의 안전. 신속한 공급과, 위해의약품의 빠른 회수는, 국민 생명과 직결될 수 있다는 것을 이미 많은 경험을 통해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의약품 유통업계가 그 역할과 가치에 맞춰 소임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기 위해서는 약업계는 물론 정부 당국의 적극적인 협조와 재인식이, 더욱 확대되고 재고(再考)되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그 과정에서 공정성과 합리성은 반드시 바탕이 되어야 할 것이며, 그런 시스템이 잘 갖춰 질 때, 약업계 상생 발전은 물론 의약품으로부터 국민 건강은 더욱 잘 지켜질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저희 의약품유통협회는 약업계와 더불어 상생하면서, 의약품을 통한 국민건강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재구축해 나가는데 더욱 노력할 것이며, 모두가 동반 성장할 수 있는 한 해가 되기를 간절히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