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기간 만료…코로나19 백신 CMO 사업 지속·중단 ‘분수령’
사측, 관련 사안 논의 중…“다만 아직 확정된 내용은 없다”

▲ 사진=GC녹십자 전경(출처: GC녹십자 홈페이지)
▲ 사진=GC녹십자 전경(출처: GC녹십자 홈페이지)

[메디코파마뉴스=이효인 기자] GC녹십자가 전염병대비혁신연합(CEPI)과 체결한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 계약 종료일이 눈앞으로 다가오면서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회사 측은 해당 사안과 관련해 현재 내부적으로 논의를 진행하고 있지만 아직 확정된 게 없다는 입장이다. 다만 계약 기간 내에 연장 옵션 발동 여부가 결정돼야 하는 만큼 늦어도 내달 중으로는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 사업의 지속에 대한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전망된다.

GC녹십자가 지난 2020년 10월 전염병예방혁신연합(CEPI)과 체결한 5억 도즈 규모의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 계약 만료가 임박했다. 사업 기간이 2021년 3월부터 2022년 5월까지라 앞으로 남아있는 시간은 한 달여 정도다.

이에 따라 GC녹십자가 CEPI와 계약을 연장할 것인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그동안 시장의 큰 관심을 받았던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 사업에 대한 의지를 확인할 수 있는 확실한 가늠자가 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CEPI와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 계약을 맺은 업체는 계약금을 받고, 생산 설비 일부를 비워둔다. CEPI에서 연결해주는 개발사와 본계약이 체결되면 세부적인 조율 과정을 거쳐 언제든지 생산에 돌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그러나 GC녹십자는 아직까지 특정 개발사와 본계약을 체결한 사례가 없다. CEPI에 빌려준 생산 설비가 계약기간 동안 줄곧 대기 상태에 있었다는 얘기다.

때문에 CEPI와 계약을 연장해 계약금을 받고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 사업을 지속하는 것과 이를 포기하고 자체 사업에 생산 설비를 활용하는 방안 중 어느 것이 실익이 클지 GC녹십자의 고민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양측은 코로나19 위탁생산 계약 체결 과정에서 기간 만료 전 연장 옵션을 삽입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계약 종료 시점인 오는 5월 중으로는 GC녹십자의 CEPI 관련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 사업 향방이 결정될 것으로 점쳐진다.

GC녹십자 관계자는 “CEPI와 체결한 코로나19 백신 위탁생산 계약 기간을 연장하는 옵션이 있는 것은 맞다”면서도 “내부적으로 관련 사안을 논의하고 있지만 아직 구체적으로 확정된 부분이 없다. 정확한 계약 만료 날짜 역시 현 시점에서 밝히기 어렵다. 다만 종료 시점이 5월인 만큼 그 안에는 회사의 공식적인 입장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