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 보건복지부 장관에 前 김승희 식약처장 지명
醫, “보건 전문가 아닌 점 아쉬움…행정 경험은 도움될 듯”
직역 갈등…성분명 처방 등 이슈에 균형감 잃은 정책 우려도

▲ 김승희 전 식품의약품안전처장
▲ 김승희 전 식품의약품안전처장

[메디코파마뉴스=박애자 기자]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로 약사 출신인 김승희 전 의원이 지명되자 의료계는 인사청문회를 거치기 전인만큼 신중한 모습을 보이면서도 보건의료 직역 갈등이 첨예한 만큼 균형감을 유지할 것을 당부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6일 신임 보건복지부 장관에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을 지낸 김승희 전 의원을 내정했다.

대통령실은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내정자가 서울약대 출신으로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장, 식품의약품안전처장 등을 역임한 보건·의료계의 권위자라고 설명했다.

또한, 김 전 의원은 지난 20대 총선 당시 그 전문성을 인정받아 자유한국당(現 국민의힘) 비례대표 국회의원으로 당선됐으며,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 코로나19대책특별위원회 간사 등을 역임하며 국가 보건복지 정책 수립과 당면한 코로나19 위기에 대한 정책적 대안을 제시해 왔다고 평가했다.

대통령실은 “그간 현장과 정부, 국회에서 쌓아온 김승희 내정자의 경륜과 전문성이 윤석열 정부의 보건복지 분야 국정과제 달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승희 후보자가 청문회를 통과할 경우 노태우 정부 25대 보건사회부 장관(1990년 3월 19일~1991년 5월 26일)을 지낸 김정수 장관 이후 31년 만에 약사 출신 복지부 장관이 탄생하게 된다.

이에 따라 김승후 후보자의 청문회 통과 여부에 의료계도 예의주시하고 있는 분위기다.

대한의사협회 박수현 홍보이사 겸 대변인은 26일 <메디코파마뉴스>와의 통화에서 “직역과 상관없이 전문가를 인정하고 의견을 경청하면서 현실에서 실현 가능한 정책을 펼치기 바란다”며 “보건의료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하는 과정에서 의료계와 상의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의료윤리연구회 문지호 회장도 본지 취재진과의 통화에서 “의사 출신 장관이라고 해서 의사 직역만 대변하지 않듯이 김 후보자도 마찬가지일 것”이라며 “보건의료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할 때 전문가 의견에 귀 기울여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반영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자가 약사 출신인 점을 고려해 균형감을 갖고 회무에 임해주길 당부하기도 했다.

의사 단체와 약사 단체는 성분명 처방, 대체조제 활성화, 의약분업 재평가 등의 문제로 갈등을 빚어왔다.

특히,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부작용 발생시 ‘타이레놀’을 복용하라는 정부 권고에 해당 약제가 품절 대란이 터지자 정부가 긴급히 ‘아세트아미노펜’ 제제 복용을 권고하면서 성분명 처방이 고개를 들었다.

이와 함께, 신종 감염병 사태 이후 한시적으로 비대면 진료가 허용되면서 대체조제 활성화도 재점화 됐다.

이에 따라 추후 성분명 처방과 대체조제 활성화가 보건의료계 주요 화두로 떠오를 수 있는 상황에서 약사 출신의 복지부 장관이 균형감을 잘 유지할 수 있느냐는 우려 섞인 말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익명을 요구한 의료계 관계자는 “복지부 장관이 복지 전문가가 아닌 보건 분야에서 행정 경험을 쌓은 인물이라는 점에서는 환영한다”며 “김 후보자는 식약처장을 역임하는 등 정부에서 보건 분야의 행정을 맡았던 경험이 있어 복지부 장관직을 수행하는데 있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과거 직역 대표로 정치권에 발을 들인 만큼 직역 간의 갈등이 불거졌을 때 균형감을 잘 유지해줬으면 좋겠다”라며 “성분명 처방 등으로 직역 간 갈등이 표면화될 때 균형감을 잃은 정책이 나올 수도 있는 만큼 이를 슬기롭게 대처해나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