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병원, 혈당 수치와 방사선 치료 효과 관계 규명

▲공문규 교수
▲공문규 교수 (사진 제공=경희대병원)

[메디코파마뉴스=박애자 기자] 방사선 치료를 받는 암환자가 혈당을 제대로 조절하지 않으면 방사선 치료 반응이 떨어져 생존율이 나빠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경희대병원 방사선종양학과 공문규 교수는 이 같은 내용의 연구논문을 SCI급 저널에 게재했다고 11일 밝혔다.

공문규 교수는 소세포폐암 환자 54명을 대상으로 3개월간의 평균 혈당을 반영하는 당화혈색소 수치를 기준으로 혈당이 높은 군과 낮은 군으로 분류한 후 방사선 치료 후 생존률을 분석했다.

그 결과 혈당이 낮은 군은 높은 군에 비해서 방사선 치료 후 재발율이 낮았고 생존률이 높았다. 혈당이 높으면 암 조직 내의 혈관이 손상되어 산소공급이 제대로 안 되기 때문이다. 저산소 상태에 빠진 암 조직은 방사선 치료에 저항성을 가진다.

이번 연구는 2021년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했던 연구의 후속으로 혈당 수치와 방사선 치료 효과의 관계를 세계 처음으로 밝힌 의미 있는 연구로 평가 된다고 공 교수는 설명했다.

공문규 교수는 “방사선 치료를 받는 암환자에 대한 혈당 관리의 중요성을 비소세포암에 이어 소세포폐암 환자에게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적극적인 혈당 관리로 방사선 치료 효과를 극대화해 암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SCI급 저널인 Thoracic Cancer 2022년 8월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