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건강보험 재정 유지 위해 정부 재정 지원 정책 필요”

▲윤동섭 회장
▲윤동섭 회장

[메디코파마뉴스=박애자 기자] 2024년 갑진년 청룡의 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희망 가득한 한 해 설계해 나가시기를 바랍니다.

지난 2023년은 말 그대로 다사다난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코로나19에서 벗어나 온전한 대면 활동이 일상화됐지만 물가와 인건비 상승은 경제 및 고용 불안을 불러와 양극화를 심화시켰습니다.

의료계는 필수 및 응급 의료체계의 공백에 따른 위기감 속에 놓였고 의사 및 간호사 등 의료인력 문제와 보건의료 직역 간 갈등 속에서 진일보한 정책을 도출해 내지 못하고 안타까운 현실에 직면해야 했습니다.

산업계와 글로벌 헬스케어 시장은 AI를 활용한 디지털화로 대전환기를 맞으며 빅데이터를 활용한 미래 의료 패러다임의 급변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세계 경제와 사회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의료서비스의 현실은 무한경쟁에 내몰려 있습니다.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지 못하며 출혈적 양상을 보입니다.

끊이지 않는 의료기관 내 폭언, 폭행과 사고들은 환자안전과 의료진의 불안을 초래하며 안전한 진료환경 조성에도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해결되지 못한 현안들과 위기상황이지만 기회가 없는 것도 아닙니다.

정부는 적정 수가 산정을 위한 노력과 함께 의사인력 수급 불균형 해소와 의료협력 체계를 구축해 나가기 위한 폭넓은 대화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역사는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라는 말이 있습니다.

저출산·고령화와 기후 위기 등의 경고로 어려움에 직면해가고 있지만 보다 나은 의료환경을 만들어 가기 위해 충분한 대화와 소통으로 합리적인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병원협회도 국민건강 증진과 회원병원의 권익 향상을 위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하며 정책을 선도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올바른 정책 추진과 제도 개선의 첫걸음은 대화 채널을 열어두고 대안을 이끌어내는 것이며, 이는 곧 기관과 단체의 역할이자 책임이라 생각합니다.

한정된 의료자원 속에서 지속가능한 건강보험 재정을 유지하는 데에는 정부의 재정지원 정책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지엽적인 문제로 일희일비(一喜一悲)할 것이 아니라 환자안전을 최우선의 가치로 생각하며 긴 호흡으로 대한민국 의료의 백년대계를 구축해 나가는 2024년이 되도록 모두가 지혜를 모아주시길 바랍니다.

오늘이 있어 내일을 기약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대한병원협회가 회원병원 여러분들과 항상 함께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