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표, 부산서 피습 후 서울대병원으로 헬기 이송
醫, 특혜 의혹 지적…소청과醫, 업무방해로 고발까지 단행
피습 후 헬기 이송·서울대병원 전원 요구 증가…경찰 신고까지

▲ 유토이미지
▲ 유토이미지

[메디코파마뉴스=박애자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헬기이송 사건이 불러온 나비효과가 의료계에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헬기 이송 및 서울 상급 병원 전원 요구가 증가한데다 이를 거부할 경우 경찰에 신고하는 사례까지 등장한 것이다.

지난 2일 부산 가덕도에서 60대 남성에게 흉기 피습을 당한 이재명 대표는 사건 발생 20여 분 만인 오전 10시 50분께 현장에서 119헬기를 타고 오전 11시 13분께 부산대병원으로 옮겨졌다.

이후 이재명 대표는 부산대병원 권역외상센터에서 열린 상처 치료와 파상풍 주사 접종 등 응급처치를 마친 후 이날 오후 1시께 119헬기에 실려 서울대병원으로 이송됐다.

당시 민주당 고위 관계자들은 경정맥 손상으로 대량 출혈이나 추가 출혈이 우려돼 서울대병원으로 이송을 결정했으며, 병 간호를 해야 하는 가족들의 의견을 반영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대표의 이 같은 행보에 의료계는 강하게 반발했다.

의료계는 의대 정원 확대를 주장하며 지역의사제와 공공의대 도입을 촉구했던 더불어민주당의 당 대표가 지역의료체계를 외면하고 서울대병원으로 전원한 것은 이들 정책이 허상이란 점을 입증한 사례라는 내용의 성명을 쏟아냈다.

부산시의사회는 “민주당 지도부가 보여준 이중적이며 특권의식에 몰입된 행동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면서 “환자의 상태가 아주 위중했다면 당연히 지역 상급종합병원인 부산대학교병원에서 수술받아야 했고 그렇지 않았다면 헬기가 아닌 일반 운송편으로 연고지 종합병원으로 전원했어야 마땅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것이 국가 외상 응급의료체계이며 전 국민이 준수해야 할 의료전달체계”라면서 “더불어민주당이 지방의료 붕괴와 필수의료 부족을 논할 자격이 있느냐, 숨겨뒀던 선민의식이 배어 나온 국민 기만행위이자 내로남불 전형”이라고 작심발언 했다.

서울시의사회도 “이재명 대표의 헬기 특혜 이송이 지역의료계를 무시하고 의료전달체계를 짓밟아버린 민주당의 표리부동한 작태를 보여줬다는 부산시의사회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한다”며 “의료진의 의학적 판단에 반하는 구급차나 헬기 이송은 환자가 전액 비용을 부담하는 원칙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재명 대표의 헬기 특혜 이송은 모든 국민이 지키는 의료전달체계를 뛰어넘는 선민의식과 내로남불 행태를 적나라하게 드러내고 말았다”며 “이에 대한 즉각적인 사과와 진정한 반성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전국광역시도의사회장협의회도 이재명 대표의 헬기 이송을 비판하며 더불어민주당에서 추진하고 있는 지역·응급의료 관련 법안 철회를 촉구했다.

전국광역시도의사회장협의회는 “제1야당 대표에 대한 용납할 수 없는 테러에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의사단체로서 심각한 우려를 표하며 이재명 대표가 조속히 회복해 국민을 위한 의정활동을 계속해 주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면서도 “최근 더불어민주당과 이 대표 측이 보인 일련의 국민 기만적인 행태는 지역·응급의료 시스템을 한 번에 무너뜨렸으며 열흘이 지난 현재까지 더불어민주당의 대응은 적반하장과 내로남불, 특권의식의 끝을 보여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재명 대표가 과거 대통령 선거 후보자 시절 공공의료 확충을 위해 내걸었던 공약들과 지방에도 뛰어난 진료와 연구 역량을 갖춘 국립대병원이 있다고 했던 말이 무색한 행동을 했다”며 “최근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하는 지역의사제, 공공의대 설립 법안은 세간의 말처럼 한낱 표심팔이용이란 말인가. 아니면 지역·응급의료체계를 믿지 못하겠다는 것인가. 그렇다면 현재 지역·응급의료를 이용하는 대다수의 국민들은 도대체 뭐란 말이냐”며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그러면서 “의료정책은 국민의 생명과 건강에 막대한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정치적 유불리가 아닌 오직 국민 생명과 건강을 최고 가치로 두고 추진해야 한다”며 “국민의 생명과 건강보다 당리당략과 개인의 안녕만 추구하는 정당이라면 그들이 내놓는 어떠한 정책도 공허한 메아리가 될 뿐”이라고 말했다.

급기야 일부 의사 단체에서는 이재명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들을 고발하기까지 했다.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와 평택시의사회는 최근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이재명 대표를 비롯한 국회의원들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임현택 소아청소년과의사회장은 “이번 사건은 정치인들의 특권의식의 발로이자 국민 보다 내 목숨이 더 소중하다는 진료 패스트트랙, 수술 새치기 습관이 자연스럽게 나온 것”이라며 “이로 인해 가장 큰 피해를 보는 것은 불합리가 횡행하는 것을 모른 채 자기 순서의 진료를 한없이 기다리다가 죽어가고 있는 국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부산대병원이 서울대병원 보다 외상센터의 규모나 의료진의 수, 1년에 치료한 환자의 수가 압도적으로 많은 상황에서 이재명 대표를 서울대병원으로 이송할 의학적인 이유가 전혀 없었음에도 이재명 대표 측은 굳이 서울대병원 이송을 고집해 부산대병원과 서울대병원의 업무를 방해했다”면서 “이는 부당하기 그지없는 의료진에 대한 갑질이고, 특혜 요구이며, 부산대병원과 서울대병원에 대한 업무방해 행위이자 국민의 진료와 수술 순서를 권력을 이용해서 부당하게 앞지른 새치기”라고 비판했다.

변성윤 평택시의사회장도 “국민 앞에 솔선수범해야 할 정치인들의 부당한 갑질과 특혜 요구, 의학적 중등도와 무관한 진료 패스트트랙, 수술 새치기 근절을 위해 고발을 단행했다”고 강조했다.

이 외에도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 경북의사회, 경남의사회, 대구시의사회, 인천시의사회, 울산시의사회, 강원도의사회, 성남시의사회, 전북의사회, 대전시의사회를 비롯해 전국의사총연합, 미래의료포럼 등도 성명서를 통해 이번 사건을 규탄했다.

▲ 유토이미지
▲ 유토이미지

≫ 현실화된 수도권 상급 병원 전원 요청 증가…거부하자 경찰 신고까지

이처럼 이재명 대표의 헬기 이송과 관련해 의료계의 비판이 거센 가운데 실제로 현장에서는 환자들의 수도권 상급 병원 전원 요청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형민 대한응급의학의사회 회장은 최근 열린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응급실에 있는 환자들이 ‘나도 서울대병원 보내달라’, ‘헬기 불러달라’고 요구하는 사례들이 실제로 증가하고 있다”며 “이전에도 서울 병원으로 보내달라는 전원 요청이 빈번했지만 실제 받아들여지는 경우가 없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송을 요구하는 환자들 강도가 세졌다”고 설명했다.

급기야 의사가 상급 병원 전원 요청을 거절하자 경찰에 신고하는 사례까지 등장했다.

임현택 소청과의사회장은 최근 응급의학과 봉직의들이 모인 온라인 카페에 게재된 ‘서울대병원에 보내달라는 요청을 거절했다가 경찰에 신고당했다’는 내용의 글을 공유했다.

해당 게시글 작성자는 “아빠가 딸이 던진 장난감에 다쳐 corneal laceration(각막 열상)이 강력히 의심되는데 엄마는 ‘서울대병원에 보내 달라’고 했다”며 “안 된다고 하니까 경찰 신고했다. 진짜로 경험할 줄은…”이라고 게시했다.

환자의 각막손상이 강력히 의심되는 상황에서 환자 아내가 ‘서울대병원으로 보내달라’ 요청했고, 의사가 이를 거절하자 경찰에 신고했다는 것이다.

그동안 의료계가 제기해온 이재명 대표의 헬기 이송 부작용이 현실화된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이와 관련 임현택 회장은 “‘이재명’명 해주는데 왜 난 안 해주냐며 이전에는 가끔씩 있었던 상급 병원 전원 요청이 요즘은 당당하고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국민권익위원회는 이 대표의 헬기 이송 과정에서 부정청탁과 특혜 제공 여부 등에 대해 집중 조사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권익위의 조사 결과에 의료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