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범대위, 제1차 의대 정원 증원 졸속 추진 강력 규탄 집회
이필수 범대위원장 “의대교육 질 저하…졸속 추진 중단하라”

▲ 범대위는 지난 25일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제1차 정부의 의대정원 증원 졸속 추진 강력 규탄 집회’를 개최했다.
▲ 범대위는 지난 25일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제1차 정부의 의대정원 증원 졸속 추진 강력 규탄 집회’를 개최했다.

[메디코파마뉴스=박애자 기자] 추위가 기승을 부리는 한파에도 의사들이 거리로 나섰다. 정부가 강하게 드라이브 걸고 있는 의대 정원 확대를 막기 위해서다. 의사들은 ‘생즉사 사즉생’의 각오로 의대 증원을 막겠다는 입장이다.

대한민국 의료붕괴 저지를 위한 범의료계 대책 특별 위원회(이하 범대위)는 지난 25일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제1차 정부의 의대정원 증원 졸속 추진 강력 규탄 집회’를 개최했다.

범대위는 지난해 12월부터 릴레이 1인 시위, 전국 의사 총궐기대회, 의대생 및 의대생 학부모 대상 토론회, 의대협과의 간담회 등을 개최하면서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추진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이번 규탄 집회는 이러한 추진사항의 일환으로 개최하게 됐다.

이날 집회에는 범대위 위원 및 전국 각지의 의사회원 50여 명이 참석했다.

이필수 범대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의료계는 보건의료 전문가 단체로서 정부에 필수·지역의료의 붕괴 가능성에 대해 일관되게 경고해 왔다”며 “하지만 정부는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기보다는 이해 당사자들의 희망사항만을 담은 비과학적 의대 정원 수요조사 결과를 의대 정원 확대의 근거로 활용하려는 주먹구구식 처방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결국 필수의료과의 몰락을 야기할 것이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로 돌아갈 것”이라며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불합리한 정책의 현실에 대해 국민과 정부, 국회에 매우 절실히 호소하기 위해 이 자리에 나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의대 증원 확대 문제는 정치적 논리나 포퓰리즘적 접근이 아니라 다양한 요인과 지표 등을 고려해 객관적인 근거에 따라 면밀히 검토해야 하는 중대한 사안”이라며 “논의 없는 의대 정원 증원 졸속 추진이 저지되는 그 순간까지 ‘생즉사 사즉생’의 각오로 정부의 일방적 의대 정원 확대 추진을 막기 위해 몸과 마음을 바쳐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범대위는 의사 수 증원으로 발생될 건보재정 파탄 누수를 형상화한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퍼포먼스를 연출했다.
▲ 범대위는 의사 수 증원으로 발생될 건보재정 파탄 누수를 형상화한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퍼포먼스를 연출했다.

특히 이날 범대위는 의사 수 증원으로 발생될 건보재정 파탄 누수를 형상화한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의대 정원 증원이 가져올 문제점을 명확히 보여줬다.

이어 연대사에서 선재명 전남의사회 대의원회 의장은 “현재 우리나라에 부족한 것은 의사 수가 아닌 제대로 된 정책이 부재한 것”이라며 “허점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의대 정원 증원은 국민의 여론임을 주장해 일방적으로 증원 추진을 하고 있는 정부는 즉각 현 정책에 대해 다시 한 번 재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홍순원 차기 한국여자의사회 회장은 “기본적인 인프라와 재정이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의대 정원 확충은 교육의 질 저하를 초래할 것”이라며 “정부는 지금부터라도 의대 정원 증원 정책을 재검토해 무너지는 우리나라 의료계를 다시 바로 세워나갈 수 있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날 범대위는 정부가 의대 정원 확대를 강행할 경우 로드맵에 따라 경력하게 저항하겠다며 이에 따른 책임은 대통령에게 있음을 분명히 했다.

범대위는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졸속 추진을 철회해 줄 것을 정부에 강력히 촉구한다”며 “의료계의 우려와 경고를 무시하고 정부가 의대 정원 증원 정책을 졸속으로 강행할 경우 모든 수단과 방법을 총동원해 강력히 저항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참석자들은 ▲무계획적 의대 증원 건보재정 파탄난다 ▲의대 정원 졸속 확대 의료체계 붕괴된다 ▲의료계와 합의없는 의대 증원 결사 반대 ▲일방적인 정책 추진 국민건강 위협한다 ▲비과학적 수요조사 즉각 폐기하라 ▲준비 안 된 의대 증원 의학교육 훼손한다 ▲9·4 의정합의 정부는 이행하라 등 구호를 외치며 의대 정원 확대 철회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