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사회, 제70회 정기 대의원총회 개최
PPDS·공적전자처방전 구별 어려워…대관 업무 혼란 발생
최광훈 집행부, 성분명 처방 추진 소극적인 입장에 대의원들 성토
최광훈 회장 “서울 FAPA 아젠다 채택 및 대체조제 통보 간소화 협의 중”

[메디코파마뉴스=박애자 기자] 그동안 약업계 숙원사업인 성분명 처방 추진에 대해 불분명한 입장을 견지한 것과 관련해 회원들의 질타가 쏟아지자 최광훈 대한약사회 집행부가 진화에 나섰다. 오는 10월 열리는 아시아약학연맹(FAPA) 서울 총회에서 성분명 처방을 아젠다로 설정해 국민과 정부를 설득하는 한편 정부와는 대체조제 통보 간소화도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공적처방전달시스템(PPDS)를 통한 비대면 진료 플랫폼 종속을 저지하겠다는 의지도 재차 강조했다.

대한약사회는 지난 28일 더케이호텔 거문고홀에서 제70회 정기 대의원총회를 개최했다.

재적 대의원 454명 중 참석 220명, 위임 85명, 총 305명으로 성원된 본회의에서는 ▲대한약사회장 및 지부장 선거관리규정 개정에 관한 건 ▲2023년도 감사보고 및 세입·세출 결산 승인 건 ▲2024년도 사업계획(안) 심의·의결 건 ▲2024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심의·의결 건 ▲부회장 추인에 관한 건 ▲이사 인준에 관한 건 ▲지부 총회 건의사항 접수 건 등이 큰 이견 없이 심의·의결됐다.

문제는 주요업무 및 사업실적 보고에서 대의원들과 최광훈 집행부 간 날선 공방이 벌어졌다.

지난 한 해 약사사회 가장 큰 화두였던 의약품 수급 불안정과 약사회 주도의 공적처방전달시스템과 정부 주도의 공적전자처방전 간 충돌, 성분명 처방 도입에 대한 집행부의 의지 등을 묻는 질의가 잇따랐기 때문이다.

이날 권영희 대의원은 “대한약사회에서 주도한 공적처방전달시스템(PPDS)은 정부로부터 공인받은 바 없고 비대면 진료 사설 플랫폼의 이미지 또는 PDF 전송과 처방전 전송 방식이 같다. 사실상 PPDS와 닥터나우가 다르지 않다”며 “명칭이 ‘공적처방전달시스템’이기에 서울시약사회에서 정부가 주도하는 공적처방전을 만들어달라는 대관 업무하려 정부, 국회와 만나는 과정에서 명칭이 비슷해 공적 전자처방전으로 혼동돼 대외적으로 대관하기 힘들다”고 성토했다.

이어 “서울시약사회에서는 대한약사회에 이 같은 내용과 함께 비대면 진료 대응책이라는 PPDS를 재점검할 계획이 있는지 공문을 발송해 물었지만 답이 없다”며 “정부가 2월 23일부터 비대면 진료 전면 확대를 선언함에 따라 약사회에서는 약국 운영시간을 잘 점검하고 PPDS를 활용하라는 내용의 문자를 발송했는데 회원들은 혼란스러워 하고 있다”며 대한약사회의 입장을 물었다.

이와 관련해 대한약사회는 PPDS 시스템은 약 배송을 막을 수 있는 완벽한 시스템은 아니지만 비대면 진료가 민간기업 플랫폼에 휘둘리지 않는 대안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민필기 대한약사회 부회장은 “대한약사회가 만든 PPDS에 1만7,000개 약국들이 가맹했는데 이는 회원들이 이 정책에 동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PPDS는 약 배송을 막는 하나의 분기점이 되고 마중물이 되는 것이지 완결판은 아니다”라면서 “"PPDS가 중요한 점은 여기로 들어오는 자료를 보면 지역별 비대면 진료 비율이 나온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PPDS가 없으면 아무 데이터 없이 우리는 허공에서 외쳐야 한다”며 “정부 실무자들과 협상하고 논리적으로 들이대려면 자료 필요하다. 회원들이 PPDS를 많이 이용해 자료가 쌓이면 이를 가지고 협상해서 약 배송은 필요 없고 대면 조제로도 충분하다는 점을 증명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최광훈 대한약사회장
▲최광훈 대한약사회장

이날 대한약사회의 성분명 처방 추진 의지에 대한 질의도 쏟아졌다.

이은경 대의원은 “의약분업 이후 지난 24년 동안 약사회 최대 숙원은 성분명 처방이다. 그동안 약사회에서는 성분명 처방 도입을 계속 주장해왔고 이러한 상황에서 비대면 진료 제도화가 추진되면서 약사회에서 적극적으로 주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며 “하지만 대한약사회는 성분명 처방 방식을 국제일반명(INN) 등 어떤 방법으로 해야 할지를 고민하고 있는데 이는 제도 먼저 도입한 후 논의할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약사회가 한 목소리로 성분명 처방 도입을 주장해도 될까 말까한 상황에서 대한약사회가 국제일반명을 운운하는 것은 시대적으로도 맞지 않다”며 “특히 약사회에서 만든 이번 정책 제안서에는 성분명 처방에 대한 언급도 없었다. 이번 총회를 계기로 대한약사회가 성분명 처방을 적극적으로 주장할 필요가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최광훈 대한약사회장은 성분명 처방 추진에 강한 의지를 밝혔다.

최광훈 회장은 “2000년도 의약분업 이후 모든 집행부가 성분명 처방을 추진해 왔다. 현 집행부 역시 포기하려는 의사는 전혀 없다”며 “다만 이를 추진하는 단계에 있어 첫 단계가 대체조제 통보 간소화”라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대체조제 통보 간소화와 관련해 정부와 소통 중”이라며 “이와 함께 올해 10월 열리는 아시아약학연맹(FAPA) 서울 총회에서 성분명 처방을 아젠다로 설정해 국민과 정부에 적극적으로 호소해 설득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