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대 비대위, 18일부터 사직 예고…政·醫·民 참여 협의체 구성 제안
전국의대교수협의회, 의과대학생 유급 사태 '강경 대응' 예고
공무원 신분 국립의대 교수들도 반기, 삭발·사직서 제출 등 강경 대응

유토이미지
유토이미지

[메디코파마뉴스=박애자 기자] 의대 증원을 반대한 제자들이 행정처분과 유급 위기에 놓이자 스승인 교수들이 ‘배수의 진’을 치며 본격적인 행동에 나섰다. 공무원 신문인 국립의대 교수들이 삭발을 하고 사직서를 제출하는 등 강경 대응에 나섰으며 사립의대 교수들 역시 집단행동을 예고하고 나섰다. 이러한 상황에서 서울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정부와 의료계, 국민이 참여하는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13일 의료계에 따르면 그동안 의대 증원 사태를 지켜보던 교수들의 집단행동이 본격화되고 있다.

최근 의대 증원을 반대한 전공의들과 의대생들이 행정처분 또는 유급 위기에 놓였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11일까지 이탈 전공의 5,556명에 대해 면허정지 등 행정처분 사전통지서를 발송했으며 나머지 대상자들에게도 순차적으로 사전 통지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복지부는 사전 통지 후 전공의들의 의견을 청취한 뒤 면허정지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의대생들도 사정은 다르지 않다.

현재 의대생들이 의대 증원을 반대하기 위해 휴학 또는 수업거부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문제는 의대마다 기준은 다르지만 학칙상 수업일수 3분의 1 또는 4분의 1 이상 결석시 F학점을 부여한다는 점이다.

통상적으로 F학점이 한 과목이라도 있으면 유급되는데 일부 의대에서는 ‘14일’이 수업일수 4분의 1에 해당돼 학생들이 유급 위기에 처했다.

이에 이들의 스승인 교수들이 직접 나섰다.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11일 서울대 연건캠퍼스, 분당서울대병원, 보라매병원 등 온라인을 통해 총회를 개최하고 정부가 전공의 진료 현장 이탈에 대한 해결과 진정성 있는 합리적 방안 도출에 나서지 않을 경우 오는 18일을 기점으로 전원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12일에는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의료계, 국민이 포함된 협의체를 구성하고 공신력 있는 외부기관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적정한 의사 수를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방재승 서울의대 비대위원장은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총회에서 83%로 단체행동을 할 시점이 됐다고 의견이 모아졌다. 3월 18일까지 정부가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적극적인 자세를 보여주지 않으면 3월 19일부터 교수들이 자발적인 사직을 할 수 밖에 없다고 결의했다”며 “의사 증원을 1년 이후 결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정부, 의사협회, 여당, 야당, 국민, 학자, 전공의 등이 참여하는 대화 협의체를 설치해 필수의료와 지역의료, 공공의료를 강화하는 정책을 논의하고 이를 기반으로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서울의대 뿐만 아니다. 공무원 신분인 다른 국립의대 교수들 역시 집단행동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앞서 강원의대 교수들은 대학 본부의 일방적 의대 정원 증원 신청안 제출에 반발해 삭발했으며 경상국립의대 보직 교수 12명 전원은 보직 사임원을 냈다. 보직이 없는 교수 2명은 사직서를 제출했다.

경북의대 학장단 도 대학본부의 의대 증원 결정에 항의하며 전원 사퇴했으며 충남의대 교수들도 비상대책위원회를 꾸리고 전체 교수 93%가 의대생과 전공의 보호를 위한 행동에 나서기로 의견을 모았다.

전북의대 교수들도 최근 긴급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82.4%가 사태 해결을 위한 정부 조치가 없을 경우 사직서를 제출하겠다고 답했다고 밝혔으며 부산의대 교수들도 의대생에 대해 유급 조치가 내려지거나 전공의에 대한 사법 절차가 내려질 경우 사직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교수들의 움직임은 사립의대까지 이어졌다.

울산의대 교수협의회 비대위는 최근 자발적인 사직서 제출에 합의했으며 가톨릭의대 교수협의회는 정부에 조건없는 대화를 촉구하며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될 경우 외래 진료 축소, 신규 환자 예약 중단, 수술 축소 및 중단, 기존 환자 외래 연기 및 입원 중단 등 집단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도 이번 사태에 대해 정부 책임을 물으며 문제 해결을 위한 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전의교협은 “의대생 유급이 현실화 되고 있고 현재 병원을 지키고 있는 의료진은 한계에 도달했다. 2,000명 증원을 고수하는 정책 당국에 일차적 책임이 있다”면서 “전공의와 의대생들에게 돌이킬 수 없는 피해가 발생할 경우 이번 사태를 야기한 정부에 대해 단호하게 책임을 물을 것이며 문제 해결을 위한 행동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어 “교수들의 자발적 사직이 늘어나면 향후 우리나라 의학 교육의 붕괴로 이어질 것”이라며 “이번 사태 해결을 위해 정부는 조건 없는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메디코파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